라팔 잡은 J-10C 동남아 시장 공략
중국제 전투기의 신뢰성 의심은 여전
필리핀 등 KF-21에 더 큰 관심

최근 인도-파키스탄 분쟁에서 프랑스의 라팔을 격추한 중국의 J-10C가 말레시아에서 개최되는 국제 해양 항공 전시회(LIMA) 2025에서 공격적인 판촉을 이어 나가고 있다.
동남아시아 전투기 시장은 한국이 강세를 보였던 만큼 한국과 중국의 경쟁이 다시 한번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中 J-10, 라팔 격추 이후 동남아 방산 시장 공략 속도

당초 J-10C는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을 제외하면 어느 나라도 구매하지 않는 전투기였다.
전형적인 친중 국가인 세르비아마저 J-10C보다 4배 더 비싼 가격의 라팔을 선택하자, 중국 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을 정도로 J-10C의 수출 성과는 미미하기 그지없었다.
하지만 파키스탄 공군이 J-10C를 활용하여 라팔을 격추하자 이에 한껏 고무된 중국은 동남아시아의 방산 전시회를 통해 J-10C의 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J-10C는 미국의 F-16과 동급을 표방하고 있지만 겨우 5톤대에 불과한 무장 탑재량 등 다목적 전투기로는 부족한 성능 지표를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 전투기다.
KF-21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신뢰성

J-10C의 가장 큰 문제는 경쟁 기종 대비 현저히 떨어지는 신뢰성이다. 군사 무기에서 신뢰성이란 그 어떤 성능 지표보다 더욱 중요시되기 마련인데, J-10C는 이미 중국 내에서도 수 차례의 추락 사고를 일으킨 바 있다.
2014년에는 J-10C의 추락 사고로 인해 7명의 민간인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2015년에 두 차례, 2016년과 2021년에도 각 한 차례의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반면 대한민국의 KF-21은 지금까지 도합 1,000회의 시험 비행 과정에서 단 한 번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만큼 중국제 전투기보다 훨씬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고 있다.
FA-50에 이어 KF-21에 관심 표명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은 한국으로부터 FA-50 경전투기를 구매한 바 있으며, 태국과 인도네시아도 고등훈련기 버전의 T-50 계열을 도입하는 등 동남아시아의 전투기 시장은 한국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필리핀 등의 국가는 FA-50의 추가 도입과 함께 차세대 다목적 전투기로 KF-21에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KF-21은 4.5세대 전투기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저피탐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아시아에서 최초로 미티어 공대공 미사일 4발을 장착하여 뛰어난 공중전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아세안 국가들이 중국과 직간접적으로 분쟁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세안 지역에선 한국산 전투기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J10C가 중요한게 아니라 무얼 장착하냐에 따라서 공중전이 핀가름 난다. J10C보다 PL15E 미사일이 미티어보다 우세사니 라팔이 잡힌거다. PL15E라도수입해 역설계해서 PL15E보다 더좋은 국산 공대지 미사일 개발하자!!!!!!!
그건 님 생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