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술력? 필요 없어요”…12배 급성장 시장, 한국이 잡았다

세계 최대 인구 보유국에서
한국 조선업 위력 재입증
글로벌 시장 판도 변화 예고
조선
HD현대·코친조선소 협력 / 출처 : 연합뉴스

“한국 조선 DNA를 심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들겠다”

HD현대의 자신감 넘치는 선언이 인도 최대 조선소와의 역사적 협력을 통해 현실이 되고 있다. 한국 기술이 14억 인구의 거대한 시장에서 또 다른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다.

HD현대는 6일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인 코친조선소와 조선 분야 장기 협력을 위한 포괄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단순한 기술 제휴를 넘어 인도 해양산업 전반에 한국의 앞선 조선 기술을 이식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폭발적 성장하는 인도 조선 시장, 한국이 선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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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코친조선소 협력 / 출처 : 연합뉴스

인도 조선 시장의 성장세는 가히 놀라울 정도다. 2022년 9천만 달러 규모에 불과했던 인도 선박 건조 및 수리 시장은 2024년 11억 2천만 달러로 무려 12배나 급성장했다. 전문가들은 2033년까지 연평균 60% 이상의 고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인도 정부의 강력한 정책 의지가 있다. 인도는 ‘해양산업 비전 2030’과 ‘해양산업 암릿 칼 비전 2047’ 등 장기 로드맵을 발표하며 해양산업 육성에 본격 나섰다.

올해만 약 2500억 루피, 한화로 약 4조 원 규모의 해양개발기금을 조성하며 자국 조선산업 고도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HD현대는 바로 이 시점에 인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것이다.

상선부터 항공모함까지, 인도 조선업의 핵심 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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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코친조선소 협력 / 출처 : 연합뉴스

협력 파트너인 코친조선소는 인도 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인도 최대 규모의 조선소로, 인도 정부가 67.91%의 지분을 보유한 국영 기업이다.

코친조선소의 역량은 실로 막강하다. 상선부터 항공모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종의 설계와 건조, 수리 능력을 갖췄다. 최근 5년간 소형 상선 60척과 함정 10척 등 총 7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인도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설계와 구매 지원,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수준의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 협력, 인적 역량 강화 및 교육 훈련 체계 고도화 등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한다. 특히 인도 내수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의 선박 수주 기회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HD현대 관계자는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코친조선소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기자재 업체와의 동반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조선업 판도 변화의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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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코친조선소 협력 / 출처 : 연합뉴스

이번 협력은 HD현대가 세계 최대 인구 보유국인 인도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글로벌 조선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HD현대는 이미 페루, 미국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제 네트워크를 확장해 왔으며, 인도와의 이번 파트너십은 이러한 행보의 연속이다. 특히, 현지화 및 기술 이전을 통한 공동 성장 모델은 조선업계의 새로운 국제 협력 방식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인도 정부의 해양산업 육성 의지와 HD현대의 기술력이 맞물리면서, 양국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한국 조선업이 다시 한 번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기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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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울산. 거제조선소도 얼마 안남았구나. ㅡㅡ말이 좋아 현지화지. 산업 공동화로 가는 ㅡㅡㅡ원자력상선등. 기술개발이나 할거다. 국경이 엄연한데. 뭐하고 다니는 짖일까? 지구국가인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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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지구국가냐. 원자력상선등. 기술개잘이나 할거지. 날이좋아 현지화지. 산업공동화. 경쟁력 저하로. 울산 거제 문닫는일. ㅋㅋㅋㅌ뭐하는 짖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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