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시하며 큰소리치더니 “90%는 전멸 위기?”…중국에 닥친 ‘공포 상황’

중국 전기차 129곳 중 15곳만 생존 예고
가동률 반토막·출혈경쟁에 시장 재편 가속
한국차에 열린 반격 기회…“지금이 골든타임”
중국 전기차 생존율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언제는 다 중국한테 밀린다더니, 판이 이렇게 또 바뀌네.” 중국 전기차 산업이 거대한 정리 수순에 들어섰다.

글로벌 컨설팅사 알릭스파트너스는 현재 129개에 달하는 중국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제조사 가운데, 2030년까지 살아남을 브랜드는 고작 15개뿐일 것이며, 이는 전체의 약 90%가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상위 15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75%를 차지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전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 스스로 몸집을 줄이며 생존을 건 재편에 들어간 셈이다.

그런데 이 격변이 단지 중국 안에서 끝날 일은 아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에도 뜻밖의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10년 만에 최저 가동률”… 과잉 경쟁에 스스로 무너진다

중국 전기차 생존율
출처 : 연합뉴스

한때 ‘무서울 정도로 치고 올라오던’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지금 과잉 투자와 치킨게임의 후유증에 허덕이고 있다.

중국 전체 자동차 공장의 2023년 평균 가동률은 50% 수준으로,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만큼 생산설비는 놀고, 수익성은 추락하고 있다는 얘기다.

가격 경쟁도 극단으로 치달았다. 차량 출고가를 수천 위안씩 낮추는 대신 보험료 보조, 무이자 할부, 무료 충전 등 ‘숨은 할인’까지 포함해 출혈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상장된 중국 전기차 기업 가운데 연간 흑자를 내고 있는 곳은 BYD와 리오토 단 두 곳뿐이다.

중국 전기차 생존율
출처 : 연합뉴스

이대로라면 다수의 기업은 퇴출되고, 소수의 대형 업체들만 살아남게 될 가능성이 크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이들 생존 기업의 연간 평균 생산량이 102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단일 브랜드로 글로벌 탑티어에 진입할 수 있는 수준이다.

국내 전기차 9.3% 돌파… 경유차 제쳤지만 여전히 갈 길 멀다

하지만 이 재편이 한국에 불리하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회의 틈’이 생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내수 시장 생존에 집중하고 있고, 자국 내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해외 공략에 속도를 내기 어렵다.

중국 전기차 생존율
출처 : 연합뉴스

이 시점은 한국차 입장에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힐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다.

실제로 한국 전기차 시장도 의미 있는 변화를 맞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국내 신차 판매에서 전기차는 9.3%의 점유율로 처음 경유차(5.9%)를 앞질렀다.

다만 전기차 판매량 자체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충전 인프라 부족, 높은 차량 가격, 보조금 축소 등 복합적인 요인이 발목을 잡고 있다. 지금 이 전환기의 파고를 넘지 못하면 도약은커녕 제자리걸음일 수도 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이 과잉 경쟁과 구조조정 속에 흔들리는 지금, 한국 기업에겐 글로벌 시장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드문 기회가 열렸다. 이 틈을 정확히 파고든다면, 주도권을 되찾는 주인공은 한국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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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참 답답한 기사네요. 저렇게 자본주의에 따라 정리되는 모습이 부럽네요. 한국은 정치로비로 윤석열이 건설사 돈 대줘서 살려주는데… 정신 차립시다. 중국보다 자본주의 못하고 있는데 좋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