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은 이걸 왜 먹어요?” 외국인 관광객이 깜짝 놀라는 한국인만 먹는 식재료

외국인들에겐 생소한 식재료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세계 각지에는 지역 특성에 따른 독특한 식재료와 음식들이 있고, 한국 역시 그러한 국가 중 하나이다.

놀랍게도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즐기는 몇몇 음식들은 해외에서는 극히 드물게 볼 수 있는 특별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외국인 방문자들이 놀라거나 흥미를 느끼는 ‘한국만의 독특한 식문화’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콩나물

해외에서는 콩나물 대신 풍미가 더 우수하고 식감이 아삭한 숙주나물을 선호한다. 콩나물의 본래 맛이 특별히 뛰어나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도 한 이유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또 서양 국가에서는 콩나물의 모양이 털과 같이 생겼고, 유령과 비슷한 모양으로 인식해 거부감을 느낀다고 한다.

중세 유럽에서는 수도사들이 콩나물을 섭취하면 악몽을 꾸거나 정신적으로 해를 입을 수 있다고 믿었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반면 한국에서는 콩나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한다. 콩나물은 영양가가 뛰어나, 소량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대부분 섭취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로 꾸준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더덕

미더덕은 그 특별한 향과 식감으로 해산물 요리에서 자주 활용되며, 유사한 종류인 오만둥이와 더불어 한국인이 즐겨 찾는 식재료 중 하나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해외에서는 미더덕의 쌉싸름하고 짭조름한 바다의 향과 맛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도토리묵

동아시아에서 녹말을 사용하여 묵을 제조하는 것은 흔하지만, 도토리를 사용하는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전통이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 음식은 한국의 전통 요리 중 하나로, 그 기원은 깊게 거슬러 올라간다. 특별히, 임진왜란 기간 중에 선조 왕이 이를 선호해 궁중에서도 자주 즐겨졌다고 전해진다.

도토리 묵의 제조 과정은 도토리 녹말을 물에 녹인 후, 지속적으로 젓가락으로 저어 끓여 걸쭉한 질감을 만든다. 이를 다시 틀에 담아 식혀 완성된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렇게 만들어진 도토리 묵은 고소하고 부드러운 특성 때문에 인기가 높다. 또한, 높은 수분 함량과 낮은 칼로리 수치로 인해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참외

참외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으로 여름에 가장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이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품종개량을 하지 않아 당도가 높은 참외가 없어 잘 찾지 않는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한국 멜론”이라고도 불리며,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 반드시 맛보아야 할 과일로 꼽힌다.

꽃게

한국수산개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수산물 섭취량은 무려 69.9kg이다. 이는 세계 인구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연평균 20.5kg인 것과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일본이나 노르웨이보다도 많은 양이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꽃게는 한국인만 먹는 식재료는 아니지만, 특히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즐겨먹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실제로 튀니지에서 푸른꽃게의 개체수가 급격하게 증가해 처치곤란인 상황이 되자 우리나라에서 해당 꽃게를 수입하고 있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이탈리아도 마찬가지로 푸른꽃게(체서피크 블루크랩)가 늘어나 비상사태를 선언했고, 인천의 꽃게 수입업체 대표가 이를 수입하기 위해 현지 업체와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인은 깻잎을 싫어한다?

삽결살에 깻잎의 조합은 한국인들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하지만 깻잎은 한국 밖의 국가엔선 즐겨 먹지 않는다. 깻잎을 먹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한국이 거의 유일하다. 외국인 깻잎 보단 태국, 베트남, 중국에서 즐겨 사용하는 ‘고수’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유튜브 삼오사

다만, 모든 외국인들이 깻잎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깻잎은 향이 강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지만 의외로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들도 즐겨 먹는다.

한국인 식재료
출처 – 유튜브 삼오사

외국인이 깻잎을 잘 못먹는다는 이야기는 ‘중국인들은 깻잎을 잘 못먹고 한국인들은 고수를 잘 못먹는다’는 이야기가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글

BMW 신형 X3 출시

“아빠, 자동차 콧구멍이 이상해요”..BMW 디자인의 핵심, 새로운 키드니 그릴 유출?!

더보기
박세리 아버지 박준철

“요즘 같으면 경찰 왔을듯”..딸에게 간접 고소 당한 박세리 아빠, 논란 됐던 과거 일화 또한 덩달아 ‘화제’

더보기
기보배

“잘 사는 줄 알았는데”..결혼 8년차 양궁 여제 기보배, 억소리나는 포상금에도 남편과 각집살이 하게 된 사연은?!

더보기
BYD 씰 국내 출시

“이 정도까진 줄 몰랐다”..우후죽순 밀려오는 중국산 전기차, 국내 업체 ‘초긴장’

더보기
진

“월드스타면 이정돈 타야지!”..군 복무 마친 BTS 진, 수억 호가하는 슈퍼카도 덩달아 ‘시선집중’

더보기
사기

“물티슈도 빨아 썼는데 어쩌다가”..천하의 김종국도 수십억 당했다, 뭔 일인가 봤더니..’아뿔싸’

더보기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