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는 처음으로 수입 전기버스(밴 포함) 등록 대수가 국산 전기버스를 앞지르는 해였다.
중국산 전기버스, 82.7% 급증
중국 전기버스의 국내 중대형 시내버스 시장 잠식은 눈에 띄게 공격적이다.
2020년 전기버스 연간 판매량(신차 등록 기준) 중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4%였다. 그러다 이듬해에는 33%, 재작년 39%로 늘어나 지난해에는 마침내 과반수를 넘어섰다.
저렴한 가격과 상향된 성능을 갖춘 중국 전기버스는 이제 중장거리 고상 전기버스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10일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는 모두 2,821대다. 이 중 국산 전기버스는 1,293대(45.8%), 수입 전기버스는 1,528대(54.2%)였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은 전적으로 중국산이 주도했다. 1년 동안 국산 전기버스 판매량은 1,068대에서 1,139대로 소폭 증가해 6.6% 증가한 반면, 중국산 전기버스는 678대에서 1,239대로 82.7% 급증했다.
중국산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성에 있다. 지면과 차체 간 거리가 짧은 저상버스의 경우 국산 모델은 4억~5억 원대, 중국 모델은 3억 원대로 알려져 있다.
저상형 전기버스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버스업계에 따르면 이런 보조금을 받을 경우 중국산 버스 구입 비용이 국내 버스의 절반 가까이 될 수 있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 영향 클 듯..
지난 7일 발표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시행되면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이 대폭 줄어 들게 된다. 이로 인해 ‘중국 전기버스 급증’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환경부는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배터리 효율계수를 전기 승용차까지 확대 적용한다. 또한 올해부터 폐배터리의 재활용성 가치를 평가하는 배터리 환경계수를 도입했다.
이러한 배터리 관련 요소를 적용하면 국산 니켈-코발트-망간(NCM) 삼원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와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의 보조금 차이는 최대 532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기화물차와 전기승용차의 배터리 보조금 차이가 각각 약 704만원, 268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격차는 상당하다.
환경부 개정안이 중국산 배터리, 특히 전기버스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보급이 급증하면서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곳은 전기버스 시장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국가경쟁력이없다 선진국따라간다고 안전만 강조하다보니 능률은없다 생산성이 없으니 비싸질수밖에
중국산 배터리는 폐기시 재활용이 안되는 악성 폐기물이다. 폐차시 배터리 폐기물에 대한 비용을 중국업체에 미리 부과해야 한다.
나라는 벨도없다 저것들은 계산적인데
중국산이 뒤덮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