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첫 생산기지 착공
관세 리스크에 ‘수출 다변화’
사우디 ‘비전 2030’ 정조준

현대차가 2026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본격적인 자동차 생산에 돌입한다.
이는 현대차가 중동 지역에 처음으로 구축하는 생산 거점으로, 사우디 국부펀드와의 합작을 통해 이뤄졌다.
미국의 불확실한 관세 정책에 대응하면서도, 현지 시장 성장 가능성과 지정학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현대차는 중동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사우디 첫 생산법인 착공…전기차·내연기관차 연 5만대 생산

현대차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킹 살만 자동차 산업단지에서 ‘현대차 사우디 생산법인(HMMME)’의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이 산업단지는 사우디 킹 압둘라 경제도시(KAEC)에 새롭게 조성된 제조 허브로, 사우디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 프로젝트 ‘비전 2030’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HMMME는 현대차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가 각각 30%, 70%의 지분을 보유한 합작 생산법인으로, 2026년 4분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완공 후에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연간 5만 대까지 혼류 생산할 수 있다.

착공식에는 반다르 이브라힘 알코라예프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장관, 야지드 알후미에드 PIF 부총재,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이번 생산기지를 통해 사우디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중동 전역으로의 수출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현지 인재 양성 및 기술 개발을 통해 ‘비전 2030’에 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장재훈 부회장은 “이번 착공식은 현대차와 사우디 모두에게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관세 회피 전략…중동 시장 ‘수출 피난처’로

현대차의 중동 생산기지 추진 배경에는 미국의 예측 불가능한 관세 정책 리스크가 자리 잡고 있다. 현대차는 이러한 변수에 대응해 수출 다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중동 시장을 대안으로 적극 공략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높은 성장 잠재력과 비교적 안정적인 지정학적 환경을 갖춘 지역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새로운 생산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은 “일단 사우디 내수 시장을 100%로 보고 시작하면서, 이후 수출 인센티브를 활용해 걸프협력회의(GCC) 국가로 수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994년 이스라엘 수출을 시작으로 중동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는 현재 15개국에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일본 토요타, 중국 브랜드, 미국 전기차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향후 5년 내 중동 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7월부터 팰리세이드 등 신차를 지속적으로 투입해 시장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