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K-뮷즈가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부상 중입니다.
- 국립중앙박물관의 기념품들은 독특한 한국 문화로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뮷즈의 매출은 작년 대비 58% 증가하며 164억 37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K-뮷즈가 한국 문화상품으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기념품들이 한국만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하여 관광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 뮷즈 매출이 전년 대비 58% 증가하며 164억 37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 뮷즈 상품의 대부분은 국산 제품으로, 한국에서 제작됩니다.
K-뮷즈는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독특한 기념품으로, 한국의 문화를 반영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한류의 새로운 흐름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국립중앙박물관의 기념품 매장에서는 한국의 독특한 개성이 담긴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루브르 박물관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의 방문객 수는 전년 대비 1.7배 증가하였으며, 뮷즈의 매출은 164억 3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습니다.
- 뮷즈 상품 중 85%는 국산 제품이며,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한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등은 100% 국내에서 제작됩니다.
유럽 기념품보다 특별하다
국내 제작으로 만든 문화상품의 힘
K-뮷즈 열풍이 일으킨 변화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의 기념품 매장에서 벌어진 놀라운 광경이 있다.
네덜란드인 관광객이 “루브르 박물관보다 이곳이 낫다”며 감탄하는 모습이었다. 미국에서 온 방문객 역시 “어떤 박물관보다 기념품이 흥미롭고 개성 있다”고 극찬했다.
이들을 매료시킨 정체는 바로 ‘뮷즈’다. 박물관과 상품을 결합한 이 신조어가 K-드라마, K-팝, K-푸드에 이어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
루브르보다 특별한 이유

지난 20일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 매장은 발 디딜 틈 없는 인파로 가득 찼다. 취객 선비 술잔과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같은 인기 상품들은 모두 품절 상태였다.
방문객들이 뮷즈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명확했다. 한국만의 독특한 개성이 담긴 상품들이기 때문이다. 한국 민화가 새겨진 마스킹 테이프를 살펴보던 미국인 노리스 씨는 연신 “정말 멋지다”며 감탄했다.
미술사를 전공한 그의 아내 제니퍼 씨는 “유럽은 각기 다른 도시 박물관인데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념품을 판다”며 “이곳은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최근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을 다녀왔는데 너무 비싸서 하나도 사지 못했다”고 말했다.
네덜란드에서 온 톰 씨도 “작년에 루브르 박물관을 방문했는데 그곳 기념품들은 모나리자 작품을 여기저기에 복사해서 붙인 느낌이었다”며 “기념품이라면 그 지역에서 만들어져 특별한 의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곳이 훨씬 낫다”고 강조했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한국의 뮷즈, 한류의 새로운 중심인가?
K-컬처 열풍이 만든 놀라운 성과

국립중앙박물관의 뮷즈는 BTS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K-컬처가 세계적 주목을 받으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이 이런 열풍에 기름을 부었다.
💡 ‘뮷즈’란 무엇인가요?
‘뮷즈’는 박물관(museum)과 상품(goods)을 결합한 신조어로,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독특한 기념품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한 기념품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문화와 개성을 담고 있어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제공합니다.
- 한국 문화의 독특한 요소를 반영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많은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한국의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한류의 새로운 흐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3일 국립중앙박물관 발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은 총 407만 3606명으로 지난해 동기 233만 3976명의 1.7배에 달한다. 뮷즈 매출액도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164억 3700만 원을 기록해 작년 동기보다 58% 증가했다.
대표적인 인기 상품인 ‘취객선비 3인방 변색잔’은 조선시대 화가 김홍도의 ‘평안감사향연도’ 속 선비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차가운 음료를 부으면 선비 얼굴이 빨개지는 특징을 가진 이 제품은 작년 한 해 6만여 세트가 팔리며 약 15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흥행하면서 뮷즈 ‘까치호랑이 배지’도 품절 대란이 일고 있다. 영화에 등장하는 까치와 호랑이 캐릭터와 닮았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7월 출시된 이 배지는 지난달에만 3만 8104개 팔렸다.
메이드 인 코리아로 만든 자부심

뮷즈 상품의 85% 가량은 ‘메이드 인 코리아’가 붙은 국산 제품이다. 특히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는 100% 국내 3D 프린팅 기술과 소재로 제작된다.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를 전담 생산하는 3D 프린팅 기업 ‘글룩’의 홍재옥 대표는 21일 경기 파주 공장에서 “반가사유상 특유의 오묘한 표정과 옷 주름을 그대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3D 모델링부터 레이저 조사, 경화, 도색, 검수, 포장까지 생산 전 단계가 모두 국내에서 이뤄진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김은숙 상품기획팀 차장은 “뮷즈의 국내 제조 원칙을 최대한 유지하려 하고 있으며, 목표는 100% 국산화”라고 밝혔다. 재단은 매년 뮷즈 상품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개최하며, 참여 조건으로 ‘최종 제조국이 대한민국인 상품’을 내걸고 있다.
김 차장은 “그래야만 국민들도 K-컬처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것”이라며 “기관에서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기업 및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으며, 더불어 우리 문화를 알릴 수 있어 모두에게 좋은 선순환”이라고 평가했다.
🤖 AI에게 기사 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