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도 어쩔 수 없었구나”..EV9 동생, 세상 빛 보기 전 들려온 안타까운 소식

기아 스포츠 세단 GT1 개발 취소 소식
전기차 수요 둔화가 원인
기아 GT1 개발 취소
GT 컨셉트/출처-기아

기아 스포츠세단 스팅어의 후속 모델로 알려진 EV8(GT1 프로젝트)의 개발이 취소되거나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기아 GT1 중단하고 하이브리드 생산 집중

지난해 6월 기아는 스팅어 계승 모델로 GT1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개발 중인 모델은 EV8로 명명됐으며 지난 12월 기아의 연간 신차 생산 계획에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최근 이 계획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코리안카블로그는 18일 소식통을 인용해 기아의 GT1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연기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조치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건 전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둔화다.

기아 GT1 개발 취소
출처-코리안카 블로그

기아는 전기차 생산을 일시적으로 미루고 우선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실제로 기아는 최근 2028년까지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 23종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아 GT1 개발 취소
출처-코리안카 블로그

eM 플랫폼, 제네시스 GV90에 도입

코리안카블로그에 따르면 GT1은 E-GMP를 계승한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을 사용하는 기아의 첫 번째 모델로 예정돼 있었다.

기아 GT1 프로젝트 중단
기아 GT1 예상도/출처-뉴욕맘모스

하지만 이 eM 플랫폼은 제네시스 전용으로 남겨지게 되고 기아와 현대는 다른 플랫폼인 eS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매체는 보도했다. eM 플랫폼은 2025년 제네시스 GV90에 처음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GT1 모델의 기술 사양은 이미 공개된 바 있다. 배터리 팩은 113.2kWh로 기아 차량 중 가장 큰 용량을 자랑할 예정이었으며 주행 성능은 한 번 충전으로 700~800km 달성이 예상됐다.

또한 전륜 200kW, 후륜 250kW 전기모터를 갖추고 최고 출력 450kW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아 EV6 GT가 내는 430kW보다 높은 성능이다.

기아 GT1 프로젝트 중단
GT 컨셉트/출처-기아

전기차 수요 둔화 현실화

시장 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약 1641만 2000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해 대비 16.6%의 성장률이다.

작년 33.5% 성장률과 비교하면 상당히 감소한 수치이다. 전기차 수요 둔화가 현실화됨에 따라 전기차 업계 선두주자인 테슬라도 전 세계적으로 약 10%의 인력 감축에 나섰다.

기아 GT1 프로젝트 중단
GT 컨셉트/출처-기아

이처럼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테슬라는 저가형 전기차 모델 2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모델의 가격은 3천만원대로 예상된다.

기아도 EV3와 EV4 개발을 가속화하며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 확대를 예고했다. 완성차 업체들이 보급형 모델 개발로 방향을 선회하는 이유는 경기 불황과 고금리의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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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뭔소리여….eS플랫폼은 PBV 전용 플랫폼인데 뭘 eM은 제네시스, eS는 현대기아야… 블로그 내용을 퍼와도 좀 제대로 알고 퍼오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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