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등 11개 차종 45만여 대 리콜 결정
싼타페 하이브리드, 국토부 리콜 공시만 벌써 2번째

국토교통부는 26일 현대차, 기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가 제작하거나 수입 및 판매한 11개 차종 총 45만 6977대에서 제작 결함이 확인돼 리콜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제네시스 G80, 테슬라 모델 3 등 대상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엔진 시동용 모터 설계 오류로 인해 화재 발생 위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G80(2013년 7월~2019년 1월 제작) 등 2개 차종 23만 6518대가 대상이다.
맥스크루즈 등 2개 차종 3만 7169대는 전자제어유압장치(HECU)의 내구성 부족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오는 27일부터 리콜 조치에 들어간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전자식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오류로 원격 제어 장치가 작동 중단 시 차량이 즉시 정지되지 않는 안전 기준 미달 문제가 확인돼 총 1만 8397대가 28일부터 리콜된다.
기아 스포티지는 HECU 내구성 부족 문제로 인해 15만 7188대가 다음달 3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폭스바겐 전기차 ID.4 82kWh 4886대는 정보전자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속도계 및 후방 카메라 화면 미표시 문제가 발생했다. 28일부터 리콜을 실시한다.
테슬라 모델 3 등 4개 차종 2819대는 운전석 안전띠 경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확인돼 28일 리콜을 시작한다.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는 자동차리콜센터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구체적인 결함 사항과 리콜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전화로도 가능하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끊이지 않는 품질 문제
한편 지난해 8월 출시돼 아직 1년도 채 되지 않는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은 계속된 품질 문제로 우려를 낳고 있다.
첫 위기는 출시 3개월 만에 발생한 엔진 경고등 점등 및 가속 문제였다. 당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엔진 컨트롤 와이어에 외부 노이즈가 유입되면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했다.

이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중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이 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로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위험이 추가로 발견됐다. 이 문제로 인해 2023년 11월 1일~18일 생산된 396대의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리콜됐다.
올해 초에는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2열 시트에서 용접 불량이 확인돼 안전상의 문제로 또 다시 리콜이 이루어졌다.
지닌달 24일에는 배터리 제어 시스템(BMS) 결함이 싼타페 하이브리드에서 발견돼 2023년 9월 21일~2024년 2월 26일 생산된 2만 7516대 차량에 대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의 리콜이 이뤄졌다.

완성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출시 직후부터 계속된 싼타페의 품질 문제로 브랜드 이미지가 심각하게 훼손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나몰라 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문제 있으니 고쳐 주겟다는데 뭐가 문제지?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실험대상지로 리콜까지해줄정도면 아주심각한 수준이라봐야 되겠지요.
해줘도 지랄~안해주면 안해준다고 지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