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진짜 획기적이네요”…전기차 배터리, 앞으론 이렇게 10분만에 불 끈다

이동식 침수조 장비 사용해도
진화에 50분 걸리던 전기차 화재
단 10분으로 단축하는 기술 개발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 EV-DR 개발
화재 진압 시스템 EV-DR/출처-탱크테크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배터리가 순간적으로 고온에 도달하는 ‘열폭주 현상’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불을 끄는 작업이 몇 시간이나 소요될 정도로 어렵다.

한 중소기업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해 공개했다. 차량 하단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어 빠르게 진압하는 방법으로, 단 10분 만에 불을 끌 수 있다.

EV-DL로 전기차 화재 10분 만에 진압

지난해 11월 부산에서 일어난 전기차 화재 진압에는 약 50분이 소요됐다. 당시 이동식 침수조 장비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간이 걸렸다.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 EV-DR 개발
화재 진압 시스템 EV-DR/출처-탱크테크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위치하고 밀폐 구조로 돼 있다. 이로 인해 직접적인 물 분사를 통한 냉각이 어렵다보니 화재 진압이 까다롭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기자재 소화장비 전문 중소기업 ‘탱크테크’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탱크테크 EV-DR 개발 공급
화재 진압 시스템 EV-DR/출처-탱크테크

탱크테크는 지난 14일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압을 활용한 드릴 관통형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EV-DL)을 개발, 시판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소화전이나 소방차에서 공급되는 물의 강력한 압력으로 터빈을 회전시켜 드릴을 작동시킨다.

드릴은 2분 이내에 차체 하부와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고 이어서 배터리팩 내부로 물을 분사해 진압하는 방식이다. EV-DL 시스템을 사용하면 진화 작업 시간을 10분으로 대폭 줄일 수 있다.

또한 EV-DL 제품 높이가 13cm에 불과해 국내 시판 중인 모든 차량 아래로 진입, 진화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탱크테크 EV-DR 개발 공급
화재 진압 시스템 EV-DR/출처-탱크테크

현대차 공장, 소방서 등에 공급

탱크테크는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 울산 북부소방서, 부산 사하소방서 관계자 등이 참석한 행사에서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배터리에 의도적으로 화재를 발생시킨 후 EV-DL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불을 진압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8일에는 현대차, 울산 북부소방서, 방재시험연구원 관계자 등이 모인 자리에서 코나 전기차 배터리에 열폭주 현상을 유발한 후 같은 방법으로 화재를 신속히 진화했다.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 EV-DR 개발
화재 진압 시스템 EV-DR/출처-탱크테크

탱크테크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현대차 생산공장에 EV-DL 14대를 납품했다. 또한 경남 창원소방서 포함 전국 4개 소방서에도 동일 제품 10대를 공급했거나 공급 계약을 맺었다.

더불어 주차장에서의 충전 과정 중 빈번히 발생하는 화재를 대비해 이동식 및 고정식 소화설비를 개발, 최근 완공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이를 처음 설치했다.

탱크테크의 김영한 대표는 “우리 제품은 배터리 케이스를 뚫어서 물을 직접 분사해 냉각시키는 방법으로 화재를 진압한다. 이 방식은 짧은 시간 안에 적은 양의 물로도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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