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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버스 요금 6년 만에 인상
- 일반형 버스 요금 13.8% 상승
- ‘더 경기패스’로 부담 완화 시도
경기도에서 버스 요금이 6년 만에 인상됩니다.
- 25일부터 일반형, 좌석형 등 모든 시내버스 요금이 상승합니다.
- 유가와 인건비 상승 및 차량 안전 설비 개선 등이 요금 인상의 주요 원인입니다.
- 경기도는 ‘더 경기패스’를 통해 시민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경기도의 버스 요금이 6년 만에 인상됩니다. 요금 인상은 유가, 인건비, 차량 안전 설비 개선 등의 누적된 비용 압박이 주된 원인입니다.
일반형 시내버스는 1,450원에서 1,650원으로, 좌석형은 2,450원에서 2,650원으로 요금이 인상됩니다. 직행좌석형 및 경기순환버스는 각각 14% 안팎으로 오릅니다.
- 경기도는 ‘더 경기패스’를 통해 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패스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일정 비율의 요금을 환급해줍니다.
- 이번 조정은 버스 산업의 구조적 전환점을 맞이했음을 보여주며, 대중교통을 지속 가능한 공공서비스로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6년 만의 인상…경기도 버스 요금 일제히 오른다
유가·인건비 상승에 누적된 적자, 결국 요금표로
‘더 경기패스’로 완화 시도…부담과 균형의 시험대

경기도 버스 요금이 6년 만에 오른다. 오는 25일 첫차부터 일반형, 좌석형, 직행좌석형, 경기순환형 등 모든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된다. 유가와 인건비 상승, 차량 안전 설비 개선 등 누적된 부담이 결국 요금표에 반영된 셈이다.
일반형 시내버스는 교통카드 기준 1,450원에서 1,650원으로 200원 오른다. 인상률로 따지면 약 13.8%다. 좌석형 버스는 2,450원에서 2,650원으로 8.2% 상승한다.
출퇴근길 대표 교통수단인 직행좌석형은 2,800원에서 3,200원으로, 경기순환버스는 3,050원에서 3,450원으로 각각 14% 안팎 인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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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 요금 인상 적절할까?
현금 결제 기준으로는 평균 10~13% 정도 오르게 된다. 경기도의 버스 요금이 오른 것은 2019년 9월 이후 정확히 6년 1개월 만이다.
“버스비도 3천 원 시대”…지갑 닫히는 시민들, 체감은 더 쓰라리다

요금 조정의 배경에는 버스업계의 수익 악화가 있다. 유가와 인건비는 꾸준히 올랐지만 요금은 제자리였다.
💡 경기도 버스 요금 인상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기도 버스 요금 인상은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 유가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버스업계의 수익이 악화되었습니다.
- 전기 및 수소버스 전환, 안전 설비 강화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 경기도는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불가피하게 요금 인상을 결정했습니다.
여기에 전기·수소버스 전환, 안전 설비 강화, 광역 교통망 확충 등 각종 투자가 겹쳤다. 경기도는 “운송업체의 경영 여건을 안정시키고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체감은 다르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이미 지출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교통비마저 오르자, “버스비도 이제 3천 원 시대”라는 반응이 나온다.
하루 두 번 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은 한 달 교통비가 1만 원 이상 늘어난다. 청소년과 어린이 요금도 일제히 오르지만, 성인 대비 인상 폭은 조금 낮게 조정됐다.
“요금은 올랐지만, 부담은 덜게”…‘더 경기패스’로 숨통 트일까

경기도는 요금 인상에 따른 부담 완화를 위해 ‘더(The) 경기패스’를 확대 운영한다. 19세 이상 주민에게 월 이용금액의 20~53%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실제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통근·통학 인구에게는 일정 부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환승 할인, 노선 효율화, 정시성 개선 등 교통복지 확대 방안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요금 인상은 단순한 조정이 아니라, 코로나19 이후 승객 감소와 운영비 상승이 겹치며 버스 산업이 구조적 전환점을 맞았음을 보여준다.
경기도의 이번 결정은 대중교통을 ‘지속 가능한 공공서비스’로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자, 경영 안정과 시민 부담 완화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남겼다.
20만원 줄때는 좋았지!
지내보면 다안다.
세금거두어 보상해주면 될일
어리석기는..
교통비가 더 나가겠는데 뭣하러 일하냐? 나라에서 일하지말라는데 애꿎은 청년들은 왜 욕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