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택시기사만 11만 명, 절반 넘겨
10월부터 검사 강화…생계 걸린 탈락 위기
공백 채울 인력 없어 공급난 우려 커진다

“그동안 무사고로 잘 버텼는데 이제는 시험이 더 무섭네요.”
서울에서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68세의 김모 씨는 자격유지검사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는 소식에 걱정이 앞섰다고 말했다.
김씨는 “운전은 아직 자신 있는데, 갑자기 등급이니 기준이니 하니까 긴장된다”며 “떨어지면 대체 뭘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쓴웃음을 지어보였다.
“택시기사 절반이 노인”…65세 넘은 기사만 11만 명
택시 업계가 중대한 전환점을 앞두고 있다.

2020년 제도 도입 이후 5년 만에 대폭 강화되는 고령 운수종사자 자격유지검사로 인해 상당수 고령 택시기사들이 운전대를 내려놓게 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전국 개인택시 기사 중 65세 이상 비율은 절반을 넘는다. 서울의 경우 평균 연령이 65세를 웃돌며 고령화가 더욱 두드러진다. 법인택시까지 포함하면 전체 택시기사 중 60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60%를 넘는다.
2023년 말 기준으로 전국에서 만 65세 이상 택시기사는 약 11만 6천 명에 달한다. 퇴직 후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택시 운전대를 잡은 고령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하지만 현행 자격유지검사는 지나치게 관대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검사 항목은 총 7개지만, 이 중 2개 이상에서 최하 등급을 받아야만 부적합 판정을 받는 구조였다.

국토교통부는 제도 시행 5년 만에 이러한 구조가 실질적인 안전 검증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강화된 기준은 사고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은 핵심 항목 4개에 집중된다. 시야각, 도로찾기, 추적, 복합기능 등에서 단 하나라도 4등급 이하를 받으면 곧바로 부적합 판정을 받는다.
이 경우 최대 30일간 운행이 정지되며, 이후 특별검사를 통과해야만 다시 운행이 가능하다.
기준은 높였는데…빈 운전석 누가 메우나
문제는 이 같은 조치가 안전 강화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현실적인 인력 구조를 감안할 때 심각한 공급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젊은 세대의 택시업계 유입은 1~2% 수준에 불과하며, 장시간 노동과 낮은 수익 구조로 인해 구조적인 기피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대규모 탈락자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대체할 인력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안전성과 운송 수요 사이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기준 강화가 예고된 만큼 안전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지만, 택시 운행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 마련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실효성 있는 보완 대책이다. 지금의 흐름을 관망만 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다.



















10년 무사고 하면. 개인택시. 준다고. 해라
고령운전자 사고나면 무조껀 급발진이라하니…이게 문제입니다 인사사고 많이나고 다 본인잘못으로 규명됨
자율주행이 메우지
내가 겪었던 일이라 65세 이상은 운전강화를 해야 한다 그ㅡ래야 다른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수가 있다
트럼프는 이민자의 나라에서 이민자를
추방하고, 한국은 범죄자가 노인들
직업과 생활을 할수 없게 하는 기본
적인 생존을 막는 노인들을 죽일려는
정책은 결국 자업자득이 될꺼야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적용되어야 옳다
당연히 해야하는걸
실효성이 없다
무슨 대책을. 세워놓고 바꾸든지 없에던지 하지 운전자 없으면. 중국 사람귀용하게. 아이고 골이야 운전그만두면. 노인들은 어떻게 살아라고 ……벌어놓은것도 없는데. 미치
현행그대로 유지해도 아무이상 없는데 왜 지금와서 강하한다고요? 민생경제에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