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면 무조건 올해 사야겠네” 아우디 Q4 e-트론, 내년엔 보조금 못 받을 수도…

올해 SUV, 스포트백 모두 보조금 적용
내년에는 지급기준 강화로 불확실
아우디 Q4 e-트론 보조금
아우디 Q4 e-트론/출처-아우디코리아

2023년 모델 아우디 Q4 e-트론이 최근 전기차 보조금 지원 명단에 추가됐다. 이전에는 저온에서의 주행 거리가 기준에 미달하였고 스포트백 버전만이 보조금 지원 자격을 갖췄다.

환경부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정보에 따르면, 2023년형 Q4 e-트론은 238만원, Q4 스포트백 e-트론은 241만원의 국고보조금을 받게 되며, 특히 Q4 e-트론은 신규로 보조금 대상에 포함됐다.

스포트백 버전은 이전보다 보조금 금액이 약간 줄었다.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시의 경우 약 60만원인데, 이를 더하면 총액은 대략 300만원에 달한다.

아우디 Q4 e-트론 보조금
아우디 Q4 e-트론/출처-아우디코리아

상온 주행거리 상향으로 아우디 Q4 e-트론 보조금 적용

Q4 e-트론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에 추가된 것은 주행 거리가 확장된 덕분이다. 2023년 모델의 경우, 상온에서는 411km, 저온에서는 268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이는 이전 모델(상온 365km, 저온 251km)보다 상당히 개선된 수치다.

아우디 Q4 e-트론, 국고보조금 지원
아우디 Q4 e-트론/출처-아우디코리아

중요한 포인트는 상온에서의 주행 거리이다. 이전에는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70%를 초과해야 한다’는 제약 때문에 제한을 받았다.

그런데 상온 주행거리가 400km를 넘을 경우, 저온 주행거리의 비율은 65%만 초과하면 된다. 이번 Q4 e-트론은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65.2%로, 근소하게나마 기준을 충족했다.

단, 보조금 지원이 내년에도 적용될지는 불투명하다. 2024년부터는 상온 주행거리가 400km를 넘어도 저온 비율이 70%를 초과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아우디 Q4 e-트론, 국고보조금 지원
아우디 Q4 e-트론/출처-아우디코리아

이에 따른 아우디의 액션은 따로 없으며, 하반기 동안 Q4 e-트론의 판매 촉진에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위드카 뉴스([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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