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영광은 어쩌고..” 포터 전기차, 결국 들려온 안타까운 소식

지난해 국내 전기차 1위 차지한
현대 포터II 일렉트릭 생산 중단
전기차 보조금 미확정이 영향
포터2 일렉트릭 생산 중단
포터2 일렉트릭/출처-현대차

현대차가 1톤 전기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의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전기차 보조금의 확정 지연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포터II 일렉트릭 보조금 지연으로 생산 중단

18일 업계 소식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달부터 울산4공장 42라인에서 포터II 일렉트릭의 생산을 일시 중단했다. 생산 재개는 다음 달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분석가들은 전기차 수요가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문제로 줄어든 상황에서 환경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결정 지연이 포터II 일렉트릭 생산 중단에 영향을 끼쳤다고 본다.

포터2 일렉트릭 생산 중단
포터2 일렉트릭/출처-현대차

포터II 일렉트릭은 지난해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한 인기 모델로 총 25,799대가 팔렸다.

그러나 전기차 보조금 확정이 되지 않는 1월과 2월의 판매 실적은 다소 낮은 편이다. 2021년 1월에는 13대, 2022년 1월에는 41대 판매가 이뤄졌다.

이러한 배경에서 매년 2월경 보조금 지급 조건이 확정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전기차 모델은 1월 판매가 전무한 경우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지난해 기아 EV6는 1월에 한 대도 팔리지 않았으며 니로EV는 단 한 대만 판매됐다.

포터2 일렉트릭 생산 중단
포터2 일렉트릭/출처-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 보조금
포터2 일렉트릭/출처-현대차

환경부는 지난 16일 현대차, 기아 그리고 수입차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올해 보조금 정책을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판매에 보조금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지급 체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주행거리 감소로 인한 충전도 문제

포터 전기차는 충전 문제로 인해 민폐 전기차로 인식되어 왔으며 이 때문에 일부 전기차 소유주들 사이에서 생산 중단 소식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포터2 일렉트릭 보조금
포터2 일렉트릭/출처-현대차

포터II 일렉트릭은 58.8kWh급 배터리를 탑재해 공차 상태에서 한 번 충전으로 대략 211km를 달릴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주행 거리는 이보다 줄어든다. 화물을 가득 싣고 배터리를 20%까지 사용하면 주행 가능 거리는 150km로 줄어든다. 이 때문에 운전자들은 자주 충전소를 찾아야 한다.

전기차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충전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상태다. 충전소가 서서히 늘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은 충전 문제를 해결하기에 여전히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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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회생제동안쓸때가 211이고 회생3단계면 250~300임. 무거운짐싣거나 겨울에 회생없이 히터틀면 150이 맞음.

  2. 211키로 겨울에 절대안나옴 밤새 충전 아침에 180에서 190 히터1단 20키로감소
    히타 풀 40키로감소 150키로 탈려고 히타 끄고 엉따로만 다님 된장고추장

  3. 휴게소 충전기를 더 늘려야 하지 않나?
    차량 점점 늘어나는데 충전기도 더욱 많이 늘여야지
    예를들면 주차장 사방에 다 깔면 좋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