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GR 야리스 페이스리프트 공개
토요타가 2024년 도쿄오토살롱에서 GR 야리스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였다.
신형 GR 야리스는 성능, 핸들링, 섀시 그리고 디자인 측면 등이 개선돼 운전자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으며 특히 ‘GR-DAT’라 명명된 새로운 8단 자동변속기가 추가됐다.
토요타 신형 GR 야리스, GR-DAT 탑재
지난 11일 개막한 ‘2024 도쿄 오토살롱’에서 토요타는 신형 GR 야리스와 함께 ‘직접 자동변속기’인 GR-DAT를 공개했다.
이 새로운 기어박스 GR-DAT는 토요타 모터스포츠 사업부이자 레이싱 팀인 토요타 가주 레이싱(TOYOTA GAZOO Racing)이 개발 과정에 참여했다.
고성능 드라이빙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으며 빠른 변속을 위해 특화된 자동 토크 컨버터를 기반으로 한다. 트랙 상황에서는 변속 로직을 조정할 수 있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의 엔지니어, 마스터 드라이버, 경주 및 랠리 전문가들은 ‘드라이버 우선(driver-first)’이라는 원칙 아래 GR 야리스의 본질적인 특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협력했다.
출시는 올 하반기
신형 GR 야리스의 외부 디자인은 공격적인 기존 스타일을 보존하면서 다운포스, 공기역학 그리고 접지력 증가를 목표로 모든 부분이 개선됐다.
특히 전면 하단 그릴에는 새로 개발된 강철 메시가 적용됐으며 이는 두께와 강도 최적화, 무게 감소를 위해 업데이트됐다.
서킷 주행용 모델에는 냉각 패키지가 포함되는데 추가 라디에이터, 인터쿨러 스프레이 그리고 재설계된 흡기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GR-DAT 모델에는 변속기 전용 냉각 장치가 적용된다.
파워트레인은 1.6리터 3기통 터보차저 엔진이 장착됐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300마력과 최대토크 40kgfm를 제공한다. 이는 2020년 모델 대비 출력에서 32마력, 토크에서 3kgfm 증가한 수치다.
서스펜션 시스템도 업그레이드돼 고속 코너링과 급가속 상황에서의 주행 제어 및 핸들링이 개선됐다. 이를 통해 트랙과 일반 도로 모두에서 더 역동적이고 자신감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형 GR 야리스는 올해 하반기 출시가 예정돼 있다. 아직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변경사항을 감안할 때 5만4990달러(약 7200만원)에 판매 중인 현행 GR 야리스보다 높은 가격이 될 전망이다.
이건 한국에 출시 하지 않는 해외 기사.
일본 유럽 미국에 고성능 컴팩트 차 출시 수 십년째 하고 있음ㆍ싸고 크고 가분수 저성능 차 많은 한국인은 절대 이해 못 함ㆍ작고 고성능 비싼 차
/ 영미해외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