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한국 전기차 시장 본격 진출
아토 3 출시… 코나·EV3와 정면승부
가격 경쟁력 앞세워 1만 대 판매 목표

“이러다 중국차가 도로 다 점령하는 거 아니야?” 최근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BYD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현대차·기아에 적지 않은 압박을 주고 있다.
BYD, 1월 전기차 30만 대 판매… 역대 최고 기록
BYD는 2025년 1월 한 달 동안 전기차 30만53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4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출량은 6만6,336대로 전년 대비 83.3% 급증하며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춘제(중국 설) 연휴로 인해 12월 대비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줄었지만, 전반적인 성장세는 여전히 가파르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판매량이 17만1,069대로 전년 대비 78.7% 증가하며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순수 전기차(BEV) 판매량도 12만5,377대를 기록하며 19.1% 성장했다.

이런 성장세 속에서 BYD는 올해 글로벌 수출 목표를 74만 대로 설정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사전 계약 1주일 만에 1,000대 돌파
BYD는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아토 3를 앞세워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 EV3와 경쟁할 전망이다.
아토 3는 기본 3,150만 원, 상위 트림(플러스) 3,330만 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EV3(3,995만 원)와 코나 일렉트릭(4,142만 원)보다 최대 1,000만 원 저렴하며, 사전 계약 시작 일주일 만에 1,000대를 돌파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21km(상온 복합 기준)로 코나 일렉트릭(311km)보다 길지만 EV3(350km)보다는 짧다.

다만, 아토 3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보조금 규모가 국산 전기차 대비 적을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기본 가격이 낮아 실구매가는 2,000만 원 후반대에 형성될 전망이다.
전기차 시장 지각변동… 현대·기아의 대응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만큼,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혀갈 가능성이 크다. BYD는 한국에서 1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단숨에 국내 전기차 시장 5~6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다.
하지만 한국 시장보다 더 중요한 건 글로벌 시장이다. BYD의 올해 전체 판매 목표는 500만 대로, 현대차(417만 대 예상)와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BYD의 성장은 빠르게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된 만큼, 현대차·기아가 이에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너희 전체직원들 다 실업자 돼봐야 정신차려
집에서 빨래설거지나 하고살아
눈가리고 아웅~ 나는 아무것도 안보이고 안들려요~^^
기레기들 구조조정으로 50%감원! 이런기사는 안나오나?
저런것도 기자고 기사냐 보조금 넣고 계산하면 EV3랑 가걱차이 거의 없을듯 하고 그럼누가 아토3사게냐 EV3사지
차이나를 이천중반에 산다고
거의 차이나족으로봐야지 ㅡ
중국이 원가이하로 수출하면 수입없체는당장돈을벌지만 2~3년지나면 그여파로국내 도산하는업체가 상당히늘어난다/멍청한 매국관리는그대로할것이다.
1:1수출수입조건을 하라
이거 돈받고 기사 쓴 것 같은 냄새가 나네…
친중매국노 기자새키네 이재명딸랑기자노무새키
우리동네 마을버스가 중국 BYD든데 솔직히 불안해요. 뜨거운 여름에 이 전기버스밧데리가 폭발하면 어쩌지 중국산인데 생각이 많아져요
그래도 현기아 차 공장안에서 갑질 하는거보면 당장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