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한국 전기차 시장 본격 진출
아토 3 출시… 코나·EV3와 정면승부
가격 경쟁력 앞세워 1만 대 판매 목표

“이러다 중국차가 도로 다 점령하는 거 아니야?” 최근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BYD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현대차·기아에 적지 않은 압박을 주고 있다.
BYD, 1월 전기차 30만 대 판매… 역대 최고 기록
BYD는 2025년 1월 한 달 동안 전기차 30만53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4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출량은 6만6,336대로 전년 대비 83.3% 급증하며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춘제(중국 설) 연휴로 인해 12월 대비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줄었지만, 전반적인 성장세는 여전히 가파르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판매량이 17만1,069대로 전년 대비 78.7% 증가하며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순수 전기차(BEV) 판매량도 12만5,377대를 기록하며 19.1% 성장했다.

이런 성장세 속에서 BYD는 올해 글로벌 수출 목표를 74만 대로 설정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사전 계약 1주일 만에 1,000대 돌파
BYD는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아토 3를 앞세워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 EV3와 경쟁할 전망이다.
아토 3는 기본 3,150만 원, 상위 트림(플러스) 3,330만 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EV3(3,995만 원)와 코나 일렉트릭(4,142만 원)보다 최대 1,000만 원 저렴하며, 사전 계약 시작 일주일 만에 1,000대를 돌파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21km(상온 복합 기준)로 코나 일렉트릭(311km)보다 길지만 EV3(350km)보다는 짧다.

다만, 아토 3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보조금 규모가 국산 전기차 대비 적을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기본 가격이 낮아 실구매가는 2,000만 원 후반대에 형성될 전망이다.
전기차 시장 지각변동… 현대·기아의 대응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만큼,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혀갈 가능성이 크다. BYD는 한국에서 1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단숨에 국내 전기차 시장 5~6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다.
하지만 한국 시장보다 더 중요한 건 글로벌 시장이다. BYD의 올해 전체 판매 목표는 500만 대로, 현대차(417만 대 예상)와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BYD의 성장은 빠르게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된 만큼, 현대차·기아가 이에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했다니 화재염려는 없지만 수명은 굉장히 짧다. 3년 이내에 성능이 반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배터리보증 기간을 확인해야 함.
사고싶다
경기도어려운데 국산애용합시다
강성 노조 땜에 차 가격만 높혀 놓은 국산차를 애용하는게 애국인가?
음
띄워주기 엄청나네 중국산 누가사냐 ㅋ
윤기자 얼마면 이렇게 써주나요?
악의축 중국공산당 국가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는 중본토에서도 배터리 폭발로 문제가 심각하다.
아파트 지하주창에서 폭로 주위다른 차도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니가 좀 사줘라 큰일났다면 광고를 하지마
광고 하면서 우리나라 큰일났다 현기 큰일났다하고 있어.
기자 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