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도, F-35도 아니었다” …우리 공군이 간절히 원했던 ‘이 전투기’, 결국 이렇게 바뀐다

댓글 1

F-15K 전투기 성능 개량 작업 본격화
AESA 레이더 등 주요 항전 장비 강화
2048년까지 한국 공군의 주요 전투기
전투기
F-15K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한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 F-15K가 천문학적인 예산을 통해 또다시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전투기로 거듭날 전망이다.

F-15K는 우리 군에서 59대를 운용 중에 있으며 1, 2차 FX 사업 당시만 하더라도 한국이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전투기를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게 만들었던 전투기다.

대당 700억 원 수준의 성능 개량 작업

F-15K
F-15K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DEFENCE BLOG와 DEFENSE MIRROR 등 다수의 해외 군사 매체들은 미국 정부가 보잉사와 한국 공군의 F-15K 성능 개량을 위한 대규모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외신들이 보도한 성능 개량 비용은 총 28억1천만 달러로 이를 기체 한 대당 비용으로 환산하면 대당 700억 원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국 공군의 F-15K는 기존의 기계식 레이더 대신 최신형 AESA 레이더 탑재를 탑재하고 미션 컴퓨터와 전자전 장비, 통신 시스템 등을 최신 사양으로 개량한다.

이러한 개량 작업은 2030년대 후반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모든 개량이 완료되면 F-15K는 미군의 F-15EX와 동급 수준의 성능으로 거듭난다.

한국 공군의 장거리 타격 작전에 필수

F-15K
F-15K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최신형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35가 도입되고 KF-21의 전력화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군에서 F-15K의 전략적 중요성은 매우 높다.

F-15K는 최대 13톤 이상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어 우리 군이 보유한 전투기 중 가장 우수한 수준이며 7톤 수준의 KF-16이나 7.7톤 수준의 KF-21과 비교가 불가능하다.

여기에 F-15K는 타우러스 미사일이 통합되어 있어 북한의 도발 징후가 포착되면 수백km 밖에서 적의 주요 표적과 지하 갱도를 초토화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장거리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도 차별화된 장점이다.

F-15K
F-15K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현재 우리 군이 보유한 전투기 중 러시아 전투기의 한국 방공식별구역 진입 시 장거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체는 F-15K가 유일하며 이 때문에 F-15K를 조종하는 공군 파일럿들은 타 부대보다 훨씬 과중한 임무 부담을 가지고 있다.

2040년대 후반까지 중추 전력으로 활용

F-15K
F-15K / 출처 : 대한민국 공군

이번에 성능 개량이 진행되는 F-15K는 2030년대 후반까지 작업을 마무리한 후 2048년까지 공군의 중추 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후 한국은 6세대 전투기 등을 통해 F-15K가 맡아왔던 장거리 임무 등을 대체할 계획이다.

비록 F-35 등 5세대 전투기의 등장으로 인해 과거만큼의 압도적인 위용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F-15K는 여전히 우리 군의 핵심 전력으로 대한민국 안보에 없어서는 안 될 전투기다.

과연 새로운 항전 장비를 탑재한 F-15K 개량형이 어떤 활약상을 보여줄 것인지 벌써부터 많은 국민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1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

관심 집중 콘텐츠

러시아 우크라이나

“한 달간 드론만 6천 대 이상” …선 넘은 러시아의 공습, ‘이곳’까지 공격했다가 ‘발칵’ 뒤집혀

더보기
대한민국 육군

“땅을 치고 후회하게 만들 것” …국방부 장관 큰소리에 ‘이렇게 변했다’, 초급 간부 얼마나 받았나

더보기
중국군

“5년 사이에 무려 15배 이상 증가” …꺼림직한 중국군 움직임에 ‘발칵’, 이대로 놔두면 결국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