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5월인데 비 오듯 흐르는 땀”…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마셔볼 수 있는 땀에 좋은 차 TOP 3

여름철 나도 모르게 티셔츠가 ‘푹’ 젖는다면
생활 습관 점검 필요… 땀에 좋은 차 TOP 3는?
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날씨가 더워지면서 땀으로 인한 고민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땀을 줄이는 생활 습관과 다한증에 좋은 차 등이 주목받고 있다.

여름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 몸은 주위의 온도가 올라가면 체온이 같이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연스럽게 땀을 흘리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런데 남들이 땀을 흘리는 것 이상으로 땀을 유독 많이 흘린다면 괴롭고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특히 여름철의 땀은 불쾌한 냄새로도 이어지기에 더더욱 눈치가 보인다는 사람들이 많다.

땀이 잘 난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증거일 수 있지만,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나는 것 같다면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

땀을 줄이기 위해서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야

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다한증이라고 생각될 만큼 땀이 많은 것이 아니라면 식습관 관리만으로도 평소 배출되는 땀의 양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 칼로리가 높은 음식, 술 등은 땀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을 활성화한다고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음식들이다.

땀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식이나 야식 등 위에 부담을 주는 식습관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밀가루·즉석식품·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즉 ‘살찌는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다면 분비되는 땀의 양도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의미다.

내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아 고민이라면

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다한증과 함께 여름철 땀이 많은 사람들을 고민하게 만드는 또다른 질환이 바로 액취증이다. 액취증은 유전적 요인이 커서 부모 중 한 명만 증상이 있어도 자녀에게 액취증이 나타날 확률이 50% 이상에 이른다.

액취증의 개선에는 겨드랑이 제모가 도움이 되는데, 특히 레이저 제모를 하면 땀샘을 부분적으로 파괴할 수 있어 어느 정도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름에는 발 냄새 또한 문제다. 무좀이 있거나 갑상선 질환이 있으면 발에 땀이 많이 나면서 냄새도 심해질 수 있다.

이렇게 땀 냄새가 심하다면 체취를 강하게 만드는 고지방 음식을 줄이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땀이 나는 증상을 개선해주는 세 가지 차

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땀을 줄여주는 차를 수시로 음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미자차는 가슴의 열을 내리고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땀 분비를 정상화한다. 신맛이 나는 음식은 기본적으로 땀 분비를 줄여주는데, 특히 오미자가 이러한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만약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많이 난다면 이는 소화기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 식후에 매실차를 한 잔씩 마셔주면 위장 기능이 개선되면서 땀을 덜 흘리게 될 수 있다.

얼굴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 칡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칡은 체내의 열을 내려주므로 머리나 가슴, 등과 같이 상체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의 체질 개선에 효과적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렉서스 LX 700h 2025년 상반기 출시

“이거 보고 아빠들 벌써 줄섰다”..한국 땅 밟은 렉서스 LX 700h, 놀라운 스펙에 기대감 ‘활짝’

더보기
고현정 리즈

“바뀐 게 없네?!”.. 30년 전으로 되돌아간 듯한 배우 고현정, 50대 맞아?

더보기
캐딜락 CT4-V 및 CT5-V 블랙윙 스페셜 에디션 출시

“괴물이 나타났다”..천조국서 건너온 677마력 슈퍼 세단, 전기차는 이런 감성 없죠

더보기
이국종

“얼마나 심각하길래”..헬기 타는 의사 이국종, 대한민국 의료 현실 쓴소리에 모두 ‘화들짝’

더보기
노홍철 자동차

“교통사고? 그래도 막을 순 없다”..’초대박’ 사업가 노홍철, 그의 차고에는 이런 비밀이?

더보기
북한 마두산 전기차 주행거리

“이것이 북한산 전기차?!”.. BYD 자동차 닮은 北 전기차 공개, 주행거리 실화?!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