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산 사람들 어쩌죠..” 7천만원 수소차, 서울에선 무려 반값에?!

출처 - 현대차 /넥쏘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넥쏘)

올해 서울 시민은 수소차를 약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서울시는 12일, 올해 총 166억 원을 들여 수소 승용차 102대와 수소 버스 42대의 보급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구매 지원 신청은 13일부터 시작된다.

수소차 구매 시, 구매자는 최대 3,250만 원의 보조금과 추가적인 세제 감면 혜택을 받게 되며, 이는 약 7,000만 원 상당의 수소차를 반값에 구입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은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30일 이전부터 서울시에 연속해서 거주한 개인, 주사무소를 둔 사업자, 법인, 단체 등이다.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넥쏘)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넥쏘)

지원 대상자는 개인 기준으로 차량 한 대, 개인사업자나 법인, 단체의 경우에는 업체 당 최대 20대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현재 지원 대상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인 넥쏘 한 종류다.

신청 절차는 수소차 제조 및 판매사가 대행하며, 신청일로부터 2개월 이내 출고가 가능해야 한다.

수소차 구매자는 보조금 외에도 최대 660만 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및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남산터널 혼잡 통행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 내 수소차 충전소는 현재 10곳에 14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는 서울에 등록된 수소차 3,110대를 충분히 충전할 수 있는 수준이다. 서울시는 수소 차량의 증가에 발맞춰 충전소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출처- 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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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2026년까지 공항버스를 포함한 시내버스 및 민간기업 통근버스 등 총 1,300여 대를 수소 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서울 도심의 미세먼지 감소와 온실가스 축소를 통한 대기질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정삼모 서울시 친환경차량과장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친환경 수소차 보급의 확대와 함께 수소차 충전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서울이 수소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수소차 보급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강원도 동해시와 강릉시, 경기도 파주시, 인천광역시 등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수소차 구매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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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는 74억 원의 예산을 배정하여 승용차 120대와 고상버스 1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상반기에는 승용차 50대에 대한 신청 접수를 이미 시작했다. 승용차 구매 보조금은 차량 당 3,250만 원이다.

수소차는 차세대 친환경 차량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지난해에는 모델의 제한성과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약 30%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는 현재 192개인 국내 수소 충전소를 2023년까지 458개로 확대할 계획이며, 도심 지역 내 충전소 설치를 용이하게 하는 규제 완화도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2016년부터 수소차 보급을 시작해 지금까지 총 3,208대를 지원 및 보급했다. 올해는 166억 원을 투입하여 수소 승용차 102대와 수소 버스 42대의 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가 친환경 차 활용 확대와 더불어 대기질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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