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서 127m 풍력기 붕괴…두 달째 방치
책임 공방에 조사 지연, 주민 불안 커져
정부는 해상풍력 확대…관리 체계는 숙제

지난 4월, 전남 화순의 화학산 중턱에서 높이 127m짜리 대형 풍력발전기 하나가 굉음을 내며 쓰러졌다.
타워가 중간에서 부러지며 전도된 이 설비는 독일 지멘스가메사가 제작한 4.7MW급 장비로, 상업 운전을 시작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다.
그로부터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발전기는 그대로 산 중턱에 방치돼 있다. 철거는커녕 사고 원인조차 발표되지 않았고, 구조물은 마치 멈춘 풍력산업의 상징처럼 현장에 누워 있다.
“또 무너질까” 주민 불안 커지는데 제작사 조사만 기다려
하자 보증 기간 내에 벌어진 사고였지만, 제작사와 시공사, 보험사 간 책임 공방이 길어지면서 조사는 지지부진한 상태다.

더 큰 문제는 사고 조사를 제작사인 지멘스가메사의 내부 기술진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해 당사자가 조사까지 맡는 구조는 객관성과 신뢰성 논란을 불러왔고, 2016년 강원 태백에서 유사한 사고가 비슷한 방식으로 흐지부지 마무리된 전례도 있어 우려를 키운다.
게다가 해외 제작사가 관련되어 있다 보니, 과실 인정과 사후 처리 과정이 더디고 복잡한 경향도 짙다. 사고 현장은 민간인 출입이 제한된 지역이지만 구조물이 뚜렷이 보이는 지점에 놓여 있어 주민 불안은 커지고 있다.
장마와 태풍을 앞두고, 인근 주민들은 다른 발전기들도 혹시 위험한 건 아닌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잠재력만 믿기엔 이르다…제도와 현실의 간극

육상에서조차 사고 대응과 책임 규명이 이처럼 느슨한 상황에서, 그런데 정부 시선은 이미 바다로 향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RE100’ 실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며, 전남·서남해·제주를 아우르는 해상풍력 벨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우건설,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주요 건설사들은 이미 발 빠르게 사업에 뛰어들었고, 조선·플랜트·철강 업계도 공급망 참여에 나섰다.
정부의 정책 드라이브는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화순 사고가 보여주듯, 사고 발생 후 책임 규명이 늦어지고 구조물이 방치되며 주민이 불안을 떠안는 구조가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육상에서도 매끄럽지 못한 대응 체계가, 훨씬 더 복잡하고 고비용인 해상에서 그대로 반복된다면 그 파장은 훨씬 클 수밖에 없다.
해상풍력은 초기 투자 비용이 크고, 설치·유지보수가 까다로운 데다, 조업권과 생태계를 둘러싼 주민 갈등도 빈번하다. 인허가 절차, 계통 연계, 송전망 구축 등 풀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물론 한국은 세계적인 조선·해양플랜트 기술과 유리한 지리 조건을 바탕으로 해상풍력 분야에서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기술적·경제적 잠재력만으로는 에너지 전환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지금 화순 산 중턱에 멈춘 블레이드는 단순한 고장 그 이상이다. 속도를 내는 것만큼 중요한 건, 그 속도를 감당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물음이다. 아직은,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할 시점이다.
어휴 ㆍ댓글남기는 ㄱ들의 정체ᆢ 알 만하다
설치 1년 된거라자나 ㅋ 죄인이는 왜 나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