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나면 안 꺼진다니 불안해..” 전기차 화재 잇따르자 국토부가 내놓은 대책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로 대형 화재 우려도 커져
LH·국토부, 안전을 위한 화재대응 매뉴얼 마련
전기차 화재 매뉴얼 발간
전기차 화재 실험/출처-서울시

전기차 및 충전 시설 확대로 인해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의 대형 화재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 매뉴얼은 전기차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는 11일부터 배포된다.

전기차 화재, 올해 상반기에만 42건 발생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약 2만 5000여 대에 불과했던 전기차는 지난해 39만 여 대로 약 15배 이상 급증했다.

전기차 화재 매뉴얼 발간
출처-게티이미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정부는 새로 지어지는 30세대 이상 아파트에 이동식 충전기 콘센트를 총 주차 대수 7% 이상 설치하도록 의무화했다.

또한 100세대 이상 신축 아파트의 경우 주차 대수 5% 이상, 기존 아파트는 2025년 1월까지 주차 대수 2% 이상 충전시설을 갖춰야 한다.

한편 전기자동차 화재 발생 건수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발생한 이래 매년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상반기에만 총 42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전기차 화재 매뉴얼 발간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출처-국토부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다양하다. 주요 원인은 주차 및 충전 중 배터리 결함, 과충전, 외부 충격에 따른 기계적 결함 등이 꼽힌다. 이러한 화재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등 진압이 어렵고 파급력 또한 크다는 특징이 있다.

대규모 인원이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는 주로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주차 및 충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공동주택에서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

화대 대응 매뉴얼, 배포 및 웹사이트 게시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의 협력으로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설비 시설 기준이 한국전기설비규정에 마련됐다.

전기차 화재 매뉴얼 배포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출처-국토부

또한 공동주택 내 전기차 화재 시 효과적 대응을 위해 총 5편으로 구성된 ‘공동주택 전기차 화재대응 매뉴얼’을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으로 발간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기차 화재 개요, 화재 대응체계 구축, 화재 대응운영 및 관리, 교육 및 홍보’다. 이와 함께 매뉴얼 내용을 요약한 ‘관리사무소 및 입주민 행동요령(부록)’도 포함돼 있다.

‘화재 대응체계 구축’ 부분은 평상시 화재 예방 및 대비를 위한 행동요령에 중점을 뒀다. 충전, 소방, 안전시설에 대한 현황 파악,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 및 관리, 화재 대비 대응조직 구성 및 역할 분담 등이 포함됐다.

전기차 화재 매뉴얼 배포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출처-국토부

‘화재 대응운영 및 관리’ 부분에는 화재 발생 시 화재 단계별 대응요령을 정리했다. 더불어 관리사무소와 입주민이 쉽게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사진과 삽화를 활용했다. 여기에는 충전으로 인한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전구역 위치 지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도 포함됐다.

‘관리사무소, 입주민 행동요령(부록)’ 부분은 매뉴얼 본문을 보지 않아도 행동요령만으로 현장 대응이 가능하도록 대응 절차 및 내용을 정리했다. 긴급한 상황에서도 매뉴얼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 매뉴얼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공동주택관리부서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등에 배포한다. 또한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11일부터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myapt.molit.go.kr)와 K-아파트(www.k-apt.go.kr) 웹사이트에 게시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창정-서하얀

“이 글 꼭 좀 읽어달라”…임창정 아내 서하얀, 논란에 마침내 말문 열었다

더보기
폭스바겐 티록 출시

“마지막인데 어떡하죠?!” 폭스파겐 3천만원대 소형 SUV, 풀체인지로 이렇게 나오나

더보기
이재욱-카리나

“이때부터 눈 맞았어?!”… 카리나♥이재욱, 공식 열애 소식에 첫만남 순간 재조명

더보기
현대차 전기차 할인

“5천만 원대가 결국 3천만 원대로..” 자존심 내려놓고 폭탄 할인 시작한 현대차

더보기
백종원

“이건 좀 너무했죠!”…백종원, 만들고 보니 욕먹은 ‘이 메뉴’에 결국…

더보기
임금체불-회사

“사장이 명품에 미쳤어요”…1년 넘게 월급 못받은 직원의 한탄, 이게 대체 무슨일?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