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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기아 7월 유럽 판매량 감소, 점유율 하락.
- 미국 전기차 보조금 종료, 유럽 시장 중요성 증가.
- 하반기 전기차 신차 출시로 반등 노림.
현대차·기아의 유럽 시장 점유율 하락과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7월 유럽 판매량 9만여 대로, 점유율 8.5%로 하락.
- 미국 전기차 보조금 종료로 유럽 시장 중요성 증가.
- 하반기 신차 전기차 출시로 점유율 회복 시도.
현대차·기아는 7월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하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미국 전기차 보조금 종료로 유럽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하반기 전기차 신차 출시를 통해 점유율 회복을 노리고 있습니다.
- 현대차·기아의 7월 유럽 판매량은 9만여 대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며 점유율 8.5%로 하락했습니다.
-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종료로 인해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 하반기에는 아이오닉 9, EV4 등 전기차 신모델을 출시하며 유럽 시장에서의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 유럽의 친환경 차 보조금 정책 지속으로, 전기차 전략이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에 중요합니다.
7월 유럽 판매량 9만여 대
점유율 8.5%로 하락세 보여
하반기 신차로 반전 노려

현대차그룹이 지난 7월 유럽에서의 판매 실적이 시장 평균을 밑돌면서, 점유율 하락이라는 경고등이 켜졌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 강세에 더해 전기차 확대로 이어온 상승세가 주춤하면서, 하반기 성패는 신차 전기차 전략에 달렸다는 전망이 나온다.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8.5%로 ‘뚝’

현대차·기아는 지난 7월 유럽에서 총 9만1819대를 판매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지난 2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어든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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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의 신차 전략, 반전 가능할까?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는 4만9148대로 3.9% 증가했지만, 기아는 4만2671대로 8.5% 감소하며 그룹 전체 실적에 부담을 안겼다.
같은 기간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은 5.9% 성장해 108만5356대를 기록했는데, 현대차·기아는 이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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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점유율도 하락했다. 현대차는 4.5%, 기아는 3.9%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이는 각각 0.1%포인트(p), 0.7%p 낮아진 수치다. 합산 점유율은 8.5%로, 전년 대비 0.7%p 떨어졌다.
미국은 전기차 보조금 종료…유럽 시장 중요해져

미국은 오는 9월 30일을 끝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종료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현대차그룹에겐 유럽 시장이 더 중요해졌다.
그동안 보조금으로 가격 부담을 낮춰 전기차 시장 확대를 이끌었던 구조가 무너지면서, 전기차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기업에는 위협이 된 것이다.
💡 현대차·기아의 유럽 시장 점유율 하락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요?
현대차·기아의 유럽 시장 점유율 하락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판매 실적 감소: 현대차는 소폭 증가했지만, 기아의 판매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그룹 전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 시장 평균 성장률 미달: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은 5.9% 성장했으나, 현대차·기아는 이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 전기차 보조금 종료: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종료될 예정이기 때문에, 유럽 시장이 현대차그룹에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보조금 종료는 전기차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기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유럽 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25%에 달하던 미국 자동차 품목 관세도 최근 15%로 인하됐지만, 여전히 기업 입장에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업계는 미국을 대체할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유럽이다. 유럽은 여전히 친환경 차 보조금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스페인은 ‘MOVES III’ 프로그램을 연장했고, 영국은 3만7000파운드 이하 차량에 최대 3750파운드(약 630만 원)를 지원한다. 이탈리아도 전기차 구매 시 차량 가격의 최대 3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새로운 패키지를 도입했다.
전기차 신차 줄줄이 출격…하반기 반전 노린다

현대차그룹은 이런 흐름에 발맞춰 유럽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반기에는 전기차 신차를 잇달아 선보이며 점유율 회복을 노린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플래그십 전기 SUV ‘아이오닉 9’을 출시하고, 수소전기차 넥쏘의 신형 모델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9월에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소형 전기차 ‘아이오닉 2’ 콘셉트카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기아도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하반기에는 준중형 전기차 ‘EV4’, SUV ‘EV5’, 그리고 목적 기반 차량(PBV) ‘PV5’를 연달아 출시할 계획이다.
하나증권 송선재 연구원은 “하반기 현대차·기아의 실적 반등은 결국 유럽 시장에서의 신차 성과에 달려 있다”며 “미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럽과 신흥국 시장에서의 성과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현대차그룹의 유럽 시장 전략은 단순한 판매 확대를 넘어, 글로벌 전기차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중요한 승부수가 될 전망이다. 미국의 문이 좁아지는 상황에서, 유럽이라는 새 창을 어떻게 여느냐가 올 하반기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에 한해서 만큼은 ? 어쨌든 지금은 하이브리드로 연명해야 하는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