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본격화
현대차, 기술 혁신으로 경쟁력 강화
DAS 기술로 전비와 주행거리 개선

전기차 시장이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핵심은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2026년에는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경쟁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배터리 가격이 kWh당 100달러 이하로 내려가는 ‘가격 균형점’이 도래하면 전기차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배터리 가격 인하에도 주행 가능 거리와 전비(전력 소모량 대비 주행 거리)가 여전히 소비자 선택의 핵심 요소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런 흐름에 맞춰 전기차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집중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주행 상황에 따라 최적화되는 DAS 시스템

현대자동차그룹 부품 계열사 현대트랜시스는 최근 저전력 카본 열선을 개발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배터리 전력으로 난방 시스템을 운영해야 하기에 겨울철 전비가 크게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현대트랜시스의 저전력 카본 열선은 기존 금속 열선 대비 소비 전력을 15% 이상 줄이고, 내구성은 2배 높였다. 이 기술은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 SUV EV9에 적용됐으며 난방 에너지 소비를 최대 5%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현대트랜시스는 전비와 성능을 동시에 개선하는 DAS(Disconnect Actuator System) 기술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전륜 모터와 구동축을 자유롭게 연결·분리하며 후륜구동과 사륜구동을 전환하는 방식이다.
강한 성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모터를 모두 가동하고, 일상 주행에서는 불필요한 전륜 모터 부하를 줄여 전비를 높인다.

E-GMP 플랫폼 기반 전기차에 적용하면 전비가 최대 8% 향상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약 30~40km 더 늘어난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주행거리 개선 경쟁
현대차그룹이 주행거리 기술에 집중하는 이유는 주행 가능 거리가 결국 전기차 경쟁력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EV 트렌드 코리아 2024 설문조사에서도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의 주요 기준 중 하나가 ‘1회 충전 주행거리’로 나타났다.
이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 역시 기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주행거리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 아이오닉 9은 110.3kWh 배터리로 최대 532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기아 EV3는 6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폴스타와 포르쉐도 최근 각각 ‘폴스타 4’와 개선된 ‘타이칸’을 통해 주행거리를 대폭 늘렸다.
현대차그룹이 선보인 저전력 카본 열선과 DAS 기술은 효율성을 크게 높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배터리 가격 인하에 기술 혁신까지 더해진 현대차그룹의 행보는 전기차 시장에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력을 더욱더 강화해야한다 연구개발을 할수있도록 방산기업도 일반기업에도 악법인 중대재해처벌법과 주52시간제를 폐지해야한다 정신500년 나간놈들이 만든법이다
되지도 않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좀 그렇고 주52시간은 더 줄여야하는데..
정신나간 석열이가 취했나 여기다가 글쓰고 돌아 댕기노…
정신은 너같은 종북똘10000이들이고요~
ㅋㅋㅋ 주 72시간씩 일해주고싶은 노예노?
앞 그릴에 팔랑개비 5개를 달아 코일을 감으면 100km는 더 가겠네요.
지붕에 태양광을 깔면 50km는 더 가겠네요
배터리 가격이 떨어졌는데 반해 차량 가격은 비슷아니면 더 비싸지고 있고 온도, 화재등으로 구입을 꺼리는 사람이 많은데 전기차가 많아진다? 보조금아니면 솔직이 사는 사람이 몇이나 되려나..ㅉㅉ
현재 아이오닉5 타고있는데 5-600km 타던것이 400으로 툭떨어지니 겨울철에 대책이 필요합니다
연비가 아닐
고 전비? 휘발류를 연료로 하면 휘비냐? 기래기는 뭔 이상한말을 만드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