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안쓴다” 쉐보레 회장이 밝힌 차세대 자동차에 LFP 탑재하는 이유

볼트 EV, EUV 생산 계획 발표
비용 절약 및 기간 단축 위해
LFP 배터리 사용한다 밝혀..
쉐보레 볼트 EV LFP 배터리 탑재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제너럴모터스(GM)는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의 생산을 당초 계획보다 한 달 더 늘려, 12월까지 연장하려고 한다. 그 가운데 최근 2세대 완전변경모델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현지시간으로 27일,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3분기 실적 발표 자리에서 차세대 볼트 EV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그는 “고객이 좋아하는 차량으로 더 나은 주행 성능과 충전 및 소유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차세대 모델이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북미 최초의 얼티엄 플랫폼 기반 차량이 될 것임을 밝혔다.

쉐보레 볼트 EV LFP 배터리 탑재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또한 “우리가 구매한 LFP 배터리셀을 활용하여 비용을 줄이고, 시장 출시 기간을 최소 2년 단축하며, 자본 및 기술 개발 비용을 수십억 달러 절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볼트 EUV의 주요 특징들을 차세대 모델에도 도입하고, 볼트 EV와 일부 구성 요소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참고로 GM은 2016년부터 볼트EV를 생산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해왔다.

쉐보레 볼트 EV 출시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쉐보레 볼트 EV LFP 배터리 탑재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볼트EV 시리즈의 화재 사건으로 대규모 리콜과 생산 중단이 이뤄졌음에도 GM과 LG에너지솔루션은 꾸준히 협업을 이어갔다.

그러나 차세대 모델에서 LFP 배터리를 사용한다는 발표는 볼트EV의 생산과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을 사실상 중단한다는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다.

쉐보레 볼트 EV, 올해 누적 판매량 4만9484대

2017년 첫선을 보인 쉐보레 볼트 EV는 북미 시장에서 최초로 출시된 대중 전기차로, 그 이후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소유 만족도를 보여왔다.

쉐보레 볼트 EV 출시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이를 뒷받침하는 것처럼 볼트EV는 저렴한 판매 가격으로 다른 브랜드의 고객들도 끌어들였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2만6500달러(약 3562만 원)의 가격으로 판매되면서, 전기차 판매량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4만9484대에 이르며, 지난해 연간 판매량인 3만8120대를 이미 크게 초과했다.

이런 성과를 보면서 GM은 볼트EV의 단종 계획을 변경하게 되었다. 원래 GM은 올해 볼트EV를 단종하고 더 비싼 다른 전기차로 시장을 대체하려 했지만, 볼트EV의 판매 증가세를 보고 그런 계획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쉐보레 볼트 EV 가격
2023 볼트 EV/출처-쉐보레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제너럴모터스는 앞으로 2025년까지 30종 이상의 전동화 모델을 출시하며 연간 100만 대 이상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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