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국방비 GDP 5%로 증액…유럽 재무장 본격화
‘납기 수개월’ K-방산, 속도전으로 수출기회 잡는다
한화·로템, 현지 생산으로 유럽시장 깊숙이 진입

유럽 대륙에 거대한 변화의 바람이 분다.
수십 년간 평화에 익숙했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국방비를 대폭 늘리기로 결정한 것이다.
회원국들은 이제 한 나라가 1년 동안 벌어들인 모든 돈을 뜻하는 국내총생산(GDP)의 5%까지 국방에 쏟아붓는 방안에 사실상 합의했다.
이는 K-방산에 전례 없는 기회의 문을 여는 거대한 신호탄이다.
총알은 준비됐다… K-방산, 속도전으로 유럽을 사로잡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K-방산의 독보적인 강점이 있다. 바로 ‘속도’와 ‘생산 능력’이다.
오랜 평화로 군수물자 생산 기반이 약해진 유럽과 달리, 한국은 최신 무기를 수개월 안에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다. 그것도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이 검증된 제품들이다.
2022년, 폴란드가 17조 원이 넘는 규모의 한국산 무기를 도입한 것은 이러한 신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당시 폴란드 대통령은 “한국은 수개월 내 공급이 가능했지만, 다른 파트너들은 수년이 걸린다고 했다”며 K-방산의 신속함을 극찬했다.

나토의 국방비 증액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유럽 회원국들의 군사비 총액은 현재 약 630조 원에서 1100조 원 수준까지 폭증할 전망이다.
하지만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럽연합(EU)은 2035년까지 역내에서 생산된 무기 구매 비중을 65%까지 끌어올리겠다고 선언하며 견제의 벽을 높이고 있다.
이건 유럽이 자국의 산업을 지키고, 앞으로는 외부에 기대지 않고 자체적으로 무기를 생산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낸 움직임이다.
공장까지 짓는다… K-방산, 유럽 안에 뿌리내리다
이에 한국 기업들은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제품을 공급하는 수준을 넘어서, 유럽 현지에 직접 생산 기지를 구축하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미 유럽 생산 공장을 확정했으며, 현대로템 역시 K2 전차의 폴란드 수출 계약에서 현지 생산을 핵심 조건으로 논의 중이다.
이는 유럽 방위 산업 생태계의 일부가 되어 장기적인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고도의 전략이다.
결론적으로 K-방산은 판매자에 그치지 않고 유럽 안보의 핵심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 검증된 기술력과 생산 속도, 현지화 전략까지 모두 갖춘 셈이다.
유럽의 거대한 무기고가 다시 열리는 지금, K-방산은 그 중심을 향해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다.
민노총이 쫒아내지~~
좋아요
K방산 파이팅~
더 열심히,더 많이 팔고 공장도 만들자
유럽진출 좋아
해외 이전이 답ᆢ원가 낮춤ㆍ노조농들 개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