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거구나”.. 테슬라 충전 규격 도입하는 최초의 현대·기아차

NACS가 도입될 첫 차로
가장 가능성 높은 ‘아이오닉7’
24년 4분기부터 적용될 전망
현대차·기아 테슬라 충전 규격 도입
테슬라 슈퍼차저(왼), 기아 EV9(오)/출처-테슬라, 기아자동차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충전 규격에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아이오닉7과 기아의 북미형 EV9가 ‘테슬라 충전 규격’인 북미 충전 표준(NACS)을 도입할 첫 차량들로 전망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내년에 국내 출시될 아이오닉7의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이 차량은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세 번째 모델로 알려져 있다.

파워트레인 구성은 99.8kWh 배터리팩을 포함하여 EV9과 매우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기아 NACS 채택
기아 EV9/출처-기아자동차

아이오닉7의 NACS 도입 가능성이 높은 것은 출시 시기와 충전 규격 도입 시기가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북미에서의 판매는 내년 하반기로 예상되며, 현대차 북미법인은 2024년 4분기부터 NACS를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기아의 NACS 채택으로 업계 표준되나

기아 역시 변화의 바람을 느끼고 있다.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될 EV9은 NACS 도입의 선봉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이며, 기아 북미법인은 또한 “2024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조립될 전기차에 NACS를 적용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를 위해 기아는 내년 EV9 생산을 위해 조지아 공장에 큰 투자를 결정했다.

미국에서는 내년 4분기부터, 캐나다에서는 2025년 상반기부터 신차에 NACS가 적용된다.

현대차·기아 테슬라 충전 규격 도입
테슬라 슈퍼차저/출처-테슬라

현대차와 기아는 기존 CCS(복합충전시스템) 충전 규격을 적용한 차량에도 대비하여, NACS 어댑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미국 내에서는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닛산 등 대부분의 제조사가 NACS를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테슬라의 슈퍼차저는 충전기 표준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참고로 테슬라의 NACS는 미국 급속 충전기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 NACS 채택
기아 EV9/출처-기아자동차
현대차·기아 NACS 채택
기아 EV9/출처-기아자동차

물론, 현대차와 기아는 단순히 NACS 도입만에 만족하지 않는다. GM, 스텔란티스, 메르세데츠-벤츠, BMW, 혼다 등과 협력하여 미국에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과 합작해 세울 충전소는 CCS와 NACS 두 충전 규격을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김호중? MC몽? 훗..따라오려면 멀었다’..비난 여론 상관없이 뻔뻔하게 잘 살 것 같은 연예인 1위는?!

더보기
로터스 에메야 충전속도

“전기차는 충전이 느리다?”..아빠들 생각 한 번에 바꿔주는 ‘이 전기차’의 놀라운 충전 속도

더보기
현대차 엑시언트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지금이라도 주식 사야 하나!?”..현대가 내놓은 수소 트럭, 머나먼 스위스서 3년 8개월 만에 결국..

더보기
볼보 FH16 출시

“이게 스칸디나비아의 힘이지”..북유럽의 상용차 강자, 중국에선 상상도 못할 괴물급 트럭 공개

더보기
손흥민 벤탄쿠르 인종차별

“같은 팀 동료가 어찌”..한국의 자랑 손흥민, 유로 2024 기간 중 가슴 아픈 소식 들려왔지만..결국엔

더보기
기아 EV4 가격

“‘대박’ 기아가 일냈다!”..결국엔 유출된 EV4 놀라운 모습, 콘셉트카와 싱크로율 실화?!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