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량 급감하자 “다시 좀 안되겠니?”…세계 2위 자동차 업체의 ‘비명’

전기차 보조금
출처 : 연합뉴스

폭스바겐이 경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다시 전기차 보조금을 정부에 요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독일 매체 슈피겔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전기차 가격을 2천 유로(약 300만 원) 낮추는 대신, 정부가 4천 유로(약 600만 원)를 보조하는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사실상 한 대당 최대 4천500 유로(약 675만 원)에 달했던 보조금을 되살리려는 것이다.

작년 전기차 보조금 사라진 이후 전기차 판매량 급감

독일은 지난해 11월, 헌법재판소가 예산안을 위헌으로 판단하면서 긴축 재정을 시행했고, 그 과정에서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완전히 사라졌다.

전기차 보조금
출처 : 연합뉴스

이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급감하자 업계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독일 연방도로교통청(KBA)에 따르면 이달 새로 등록된 전기차 수는 2만7천24대로, 이는 작년 8월 대비 68.8% 감소한 수치이다.

사회민주당 내에서는 내연기관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를 구입할 시 6천 유로(약 900만 원), 중고 전기차를 구입할 시 3천 유로(약 45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로베르트 하베크 경제·기후보호장관을 비롯해 자동차 업계, 금속산업노조(IG메탈) 관계자들이 노사정 회의를 열어 자동차 산업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보조금 부활 여부는 불투명

하베크 장관은 보조금 폐지 이후 전기차 가격이 인하되었으므로 구매에 유리한 시기라고 주장했지만, 보조금 부활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며 “다양한 선택지를 논의했다”고만 밝혔다.

전기차 보조금
출처 : 연합뉴스

정치권에서도 자동차 산업을 살리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실제로 보조금이 부활할지는 불확실하다.

연립정부를 이끄는 자유민주당(FDP)은 보조금 부활에 반대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보조금이 단기적인 대책에 불과해 자동차 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편, BMW는 단기적 처방보다는 전기차 인프라, 특히 충전소 확대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올라 켈레니우스 CEO 역시 “우리는 전기차 전환을 주도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며 EU의 탈탄소 정책 수정 필요성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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