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잘 팔릴 줄은”… 현대차까지 제친 이 車, 시장 판도 ‘격변’

르노코리아, 1월 판매 104% 급증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가 성장 견인
부산공장 중단에도 유일한 두 자릿수 성장
르노코리아 질주 현대차 기아
그랑 콜레오스 / 출처: 르노코리아

“르노가 이렇게 잘 나간다고? 의외네” 설 연휴가 끝난 1월, 국내 완성차 업계는 줄줄이 판매량 감소에 시달렸다.

현대자동차, 기아, GM 한국사업장, KG 모빌리티까지 4대 완성차 업체 모두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와중에 ‘홀로 독주’한 브랜드가 있었다. 바로 르노코리아다.

절대 판매량에서는 여전히 현대차, 기아가 앞섰지만, 상승률만큼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였다. 르노코리아는 단 한 달 만에 판매량을 전년 대비 104%나 끌어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업계 전체가 위축된 가운데, 이 같은 성적은 그야말로 ‘이변’이었다.

현대차·기아도 주춤… 설 연휴 직격탄 맞아

현대차는 지난달 전 세계 시장에서 31만399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4만6045대로 7.5% 줄었고, 해외 판매 역시 1.4% 하락했다. 기아도 마찬가지였다.

르노코리아 질주 현대차 기아
출처: 연합뉴스(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글로벌 판매량이 23만9571대로 2.4% 줄었고, 특히 국내 판매량은 3만8403대로 무려 13.9%나 급감했다.

중견 완성차 업체들의 상황은 더 심각했다. GM 한국사업장은 3만1618대를 판매하며 26.8% 급감했고, 내수 판매는 57.5%나 감소했다. KG 모빌리티 역시 7980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13% 줄었다.

‘그랑 콜레오스’가 살렸다… 르노코리아의 반란

반면 르노코리아는 전혀 다른 흐름을 보였다. 판매량 3,817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4% 급증하며,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내수 시장에서만 2601대가 팔렸고, 이 중 2040대가 그랑 콜레오스였다. 단일 차종이 판매량을 사실상 ‘폭발’시킨 셈이다.

르노코리아 질주 현대차 기아
그랑 콜레오스 / 출처: 르노코리아

하이브리드 모델의 압도적인 비중도 눈길을 끈다. 그랑 콜레오스 판매량 중 86.4%인 1,762대가 하이브리드 모델로, 소비자들이 내연기관보다 하이브리드를 선호하는 흐름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수출 실적도 돋보인다. 르노코리아의 해외 판매량은 1,216대로 전년 대비 438.1% 급증했다. 특히 쿠페형 SUV ‘아르카나’가 1,078대 팔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웠다.

이번 성과가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부산공장 가동 중단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이 같은 실적을 거뒀다는 점이다.

다만, 일시적인 반짝 효과에 그칠지, 르노코리아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이브리드 시장 확대와 생산 정상화가 맞물리면서 향후 행보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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