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 할인’ 벤츠 EQS…끝내 단종 결정, 기대감 높아진 후속 S-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EQS 단종 예정
“S-클래스 전기차로 대체할 것”
벤츠 EQS 단종 S클래스
EQS / 출처: Mercedes-Benz

메르세데스-벤츠가 최근 최상위 플래그십 전기 세단 모델 ‘EQS’를 단종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국 자동차 전문 잡지 오토카의 보도에 따르면, EQS는 차세대 내연기관 버전과 함께 판매될 S-클래스 전기차로 대체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CEO인 올라 켈레니우스는 오토카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두 가지 ‘S-클래스’가 있을 것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차”라며 이 사실을 확인했다.

EQS, 지난 3월에는 단 3대만 팔려

EQS의 단종 결정 배경에는 벤츠의 전기차 사업부인 EQ 브랜드의 극심한 판매 부진 있다. 중국에서는 약 5천만원의 파격 할인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벤츠 EQS 단종 S클래스
EQS / 출처: Mercedes-Benz

디자인 변화가 크지 않은 S-클래스 세단은 전기차 모델과 함께 가솔린 모델도 수요 부족으로 생산이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도 비슷하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3월 벤츠 EQS 450 4MATIC 모델은 단 3대만 판매되었으며, EQS 350과 EQS 450은 한 대도 판매되지 않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81.7% 감소한 수치다.

반면, 벤츠의 경쟁 모델인 BMW의 최상위 전기 세단 i7은 지난해 동기 대비 3배인 180대가 판매되며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출시 예정일, 2028년 이후 가능성

벤츠 EQS 단종 S클래스
S-클래스 / 출처: Mercedes-Benz

이러한 상황에 따라 벤츠는 S-클래스의 가솔린 버전까지 단종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이 계획을 철회했다.

새로운 세대의 S-클래스 차량들은 서로 유사한 외관 및 실내 디자인을 공유할 예정이다. 오토카의 보도에 따르면, 7세대 S-클래스는 두 가지 플랫폼을 각각 적용할 예정이다.

전기 S-클래스는 올해 5월 개발이 중단될 예정이었던 MB.EA Large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이며, 가솔린 모델은 현재의 플랫폼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6년에 S-클래스가 리프레시될 예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8세대 S-클래스와 7세대 E-클래스 모델은 2028년 이후에야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

벤츠 EQS 단종 S클래스
S-클래스 / 출처: Mercedes-Benz

최근 전기차 시장 전체에 캐즘 현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벤츠의 이러한 결정이 옳은 선택일지 주목되고 있다.

1

함께 보면 좋은 글

세상에 없었던 車 “드디어 떴다”…BMW·벤츠 안방에 쫙 깔릴듯

더보기
혼다 패스포트 2026

위장막 속 존재감 “싼타페 넘는다”…대체 어떤 車길래

더보기
Tank 700

G바겐 차주들 코웃음 치던 SUV “진짜로 나왔다”…예상 가격이 ‘무려’

더보기
BYD 씰 06 GT

2천만 원 대 가성비 “테슬라 부럽지 않다”…신차 소식에 ‘깜짝’

더보기
스바루 시폰 트라이

레이 타던 아빠들 “넋 놓고 본다”…1천만원 대 경차, 대체 뭐길래?

더보기

1,400km 달린다더니 “가격은 1천만원대?”…하이브리드 등장에 완성차 업체 ‘초긴장’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