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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 중국산 부품 배제 지시
- 한국 배터리 소재업계 기회 확대
- 미국 시장 진출 기대감 상승
미국 GM의 탈중국 정책으로 한국 배터리 소재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 GM은 중국산 부품 사용을 배제하는 방침입니다.
- 2027년까지 중국 의존 해소를 목표로 합니다.
- 한국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서의 기회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완성차업체 GM이 중국산 부품을 배제하는 정책을 발표하면서 한국 소재업체들에게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의 탈중국 정책에 따른 혜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GM은 2027년까지 중국 의존을 해소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 한국 기업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AMPC 세액공제 정책으로 한국 기업들이 실질적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 포스코퓨처엠 등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대규모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미국의 탈중국 정책은 한국 소재업체들에게 수십 조원 규모의 시장을 열어줄 것입니다.
2027년까지 공급망 탈중국
배터리 소재업계 기회의 창
K소재 기업들 급부상 조짐

미국 최대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수천 개 공급업체들에게 중국산 부품을 완전히 배제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미국 정부의 탈중국 정책 기조와 맞물린 움직임으로, GM은 특히 일부 공급업체에 2027년을 중국 의존 해소 기한으로 설정했다. 이런 공급망 재편은 그동안 중국 중심 구조에서 소외됐던 한국 배터리 소재 업계에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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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의 탈중국 정책, 한국에 기회될까?
로이터 통신이 12일 현지시간 4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GM 경영진은 공급업체들에게 궁극적으로 공급망을 완전히 중국 밖으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전했다.
GM의 전면적 탈중국 전략

GM이 겨냥한 것은 북미에서 조립되는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과 원자재다. 회사는 북미 공장에서 제조된 부품을 선호하지만 중국이 아닌 해외 공급망에도 열려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런 GM의 결정은 업계 전반의 변화 흐름과 맞닿아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투자 및 일자리 창출 압박과 미중 관계의 장기적 변화 속에서, 미국 완성차업체들은 수십년에 걸쳐 구축된 중국 의존을 되돌리려 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GM 역시 이런 맥락에서 공급망 탄력성을 개선하려는 광범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GM의 탈중국 정책이란 무엇인가요?
GM의 탈중국 정책은 중국산 부품을 배제하고 공급망을 중국 밖으로 옮기려는 전략입니다.
- GM은 북미에서 조립되는 차량에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 2027년까지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는 지난달 분기 실적발표에서 몇 년째 공급망 회복력을 확보하기 위해 작업해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GM은 이미 배터리 자재와 반도체 분야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작업을 시작했다. 미국의 희토류 업체와 제휴를 맺었고, 향후 전기차 배터리에 활용하기 위해 네바다의 리튬 광산에도 투자를 단행했다.
수십 년 공급망을 몇 년 만에 바꾸는 도전

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중국 외 지역으로 공급망을 이전하는 작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 특히 자동차 조명과 전자제품, 공구, 금형 분야에서는 중국의 지배력이 막대해 대안을 찾기 어렵다고 공급업체들은 토로한다.
미 자동차장비제조협회의 콜린 쇼 회장은 중국 내 원자재와 부품 공급망의 뿌리가 너무 깊어 대체 공급처를 찾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어떤 공급망은 20년, 30년에 걸쳐 구축됐는데 이를 몇 년 만에 되돌리려 하고 있다며 탈중국이 그렇게 빠르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K소재 기업들의 황금 기회
이런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에게는 전례 없는 기회가 열리고 있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미국 정부의 배터리 보조금 정책에 탈중국 조건을 강화하면서다.
미국 정부는 AMPC를 통해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 1kWh당 최대 45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한다. 하지만 중국 소재 위주로 배터리를 만들면 이 혜택을 주지 않기로 했다. 필요한 비중국 소재 비중은 2026년 60%에서 시작해 2030년 이후 85%까지 단계적으로 높아진다.

이 정책으로 한국 기업들이 받는 실질적 혜택은 상당하다. 12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의 누적 미국 AMPC 수령액 총합은 5조2826억원으로 집계됐다. 미국에 500GWh 이상의 생산라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 현실화되면서 연간 수령액은 수년 내 10조원 대에 이를 전망이다.
우드맥킨지는 지난 8월 보고서에서 공급망이 이미 진화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밸류체인을 가진 LG에너지솔루션과 탈중국 소재 대량생산이 가능한 포스코퓨처엠의 수혜를 예상했다. 실제로 최근 포스코퓨처엠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최대 1조7000억원 규모의 탈중국 음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LS MnM의 정태석 EVBM사업부 사업관리팀장은 미국이 전기차 시장의 중심이 될 것으로 보고 전략을 수립해왔다며 복수의 자동차·배터리사와 탈중국 공급망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탈중국 정책이 가속화되면서 한국 소재업체들에게는 수십 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GM을 시작으로 다른 완성차업체들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향후 몇 년간 한국 기업들의 미국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중국제품을 다년간 사용 결과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