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사려다 일시정지”…보조금 ‘1150만원’ 받고 사는 이 車,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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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아 PV5는 패신저와 카고 모델로 나뉘며, 최대 1150만 원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고 모델은 도심 물류에 최적화된 전동화 PBV로, 최대 4420리터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 전기 플랫폼 기반으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다양한 다목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아 PV5는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목적 전동화 차량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 패신저 모델은 승용에 적합하며, 카고 모델은 화물 운송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보조금 혜택을 통해 경제적 실구매가가 가능하며, 사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캠핑과 물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V2L 전력 공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아의 첫 전동화 전용 PBV인 PV5는 패신저와 카고 모델로 나뉘며, 전기차의 강점을 살려 다양한 상업적 및 다목적 수요를 충족하려고 합니다. 특히 카고 모델은 최대 1150만 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사업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 패신저 모델은 최대 5인이 탑승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좌석 배열과 2310리터의 트렁크 용량을 제공합니다.
  • 카고 모델은 최대 4420리터까지 적재 가능하며, 도심 물류와 소규모 자영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다목적 기능, 예를 들어 캠핑과 차박을 위한 V2L 전력 공급 기능을 지원합니다.
  • PV5는 카니발의 대체재라기보다 새로운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앞으로 다양한 파생 모델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아 첫 전동화 PBV, 최대 1150만 원 보조금
카고는 2천만 원대 실구매가…사업자 눈길
카니발보다 작지만 캠핑·물류에 최적화
기아 첫 전동화 PBV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기아 PV5 국고보조금이 확정됐다. 전기차 통합 누리집에 따르면 승용으로 분류되는 패신저 모델은 468만 원, 화물로 분류되는 카고 모델은 최대 1150만 원을 지원받는다.

보조금 규모만 봐도 이번 모델이 어느 고객층을 노리고 있는지가 드러난다. 승용 고객보다는 상업적 활용이나 다목적 수요에 초점을 맞췄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보조금으로 더 매력적”…2천만 원대 실구매가 현실화

PV5는 기아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동화 전용 PBV(Purpose Built Vehicle)다. 단순히 전기차 한 대가 아니라, 특정 목적에 맞게 공간을 설계하고 기능을 강화한 모델이다.

5인승 패신저와 화물형 카고로 나뉘는데, 카고 모델의 경우 4420리터까지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다.

기아 첫 전동화 PBV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전장 4.7m에 불과하지만 직사각형에 가까운 체형 덕분에 내부 활용성은 오히려 대형 밴 못지않다. 표준 팔레트도 무리 없이 실릴 정도라 도심 물류나 소규모 자영업 환경에서 특히 빛을 발할 수 있다.

가격은 세제 혜택과 보조금을 반영하면 더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패신저 5인승 베이직 트림은 4540만 원이지만 서울 기준 실구매가는 4024만 원까지 낮아지고, 보조금이 풍부한 일부 지방에서는 3300만 원대까지 떨어진다.

카고 롱 모델은 서울 기준 2786만 원, 지방에서는 2100만 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하다. 보조금 혜택 폭이 큰 화물형을 중심으로 사업자들이 눈여겨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카니발 대신?” 전기 플랫폼이 만든 새로운 공간 해법

실내 구성은 전기차 특유의 강점이 묻어난다. 패신저는 휠베이스 2995mm에 1·2·3열 좌석 배열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트렁크 용량은 최대 2310리터에 달한다.

💡 기아 PV5의 패신저 모델과 카고 모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기아 PV5는 승용으로 분류되는 패신저 모델과 화물로 분류되는 카고 모델로 나뉩니다. 두 모델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패신저 모델: 승용 목적에 맞춰 설계된 모델로, 최대 5인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2995mm이며, 1·2·3열 좌석 배열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용량은 최대 2310리터입니다.
  • 카고 모델: 화물 운송에 초점을 맞춘 모델로, 최대 1150만 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재 공간은 최대 4420리터이며, 도심 물류나 소규모 자영업 환경에서 활용성이 높습니다.
기아 첫 전동화 PBV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카니발보다 차체는 작지만 직각에 가까운 박스형 구조라서 실제 적재 효율은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여기에 차박이나 캠핑을 고려한 V2L 전력 공급 기능, 다양한 마운트 시스템을 지원해 ‘움직이는 작업실이자 캠핑카’로도 활용할 수 있다.

주행 능력은 71.2kWh 배터리를 기반으로 패신저는 358km, 카고 롱은 377km를 달릴 수 있다. 스탠다드 모델은 51.5kWh 배터리로 280km를 확보했다.

초급속 충전 시 30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채울 수 있어 도심 주행이나 근거리 물류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기아 첫 전동화 PBV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카니발 같은 대형 내연기관 미니밴과 비교하면 장거리 이동에서는 제약이 있지만, 도심 위주 라이프스타일이라면 효율성과 경제성이 두드러진다.

결국 PV5는 ‘카니발의 대체재’라기보다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하는 차다. 전기 플랫폼 기반의 효율적인 공간, 넉넉한 보조금 혜택, 캠핑과 상업을 아우르는 다목적 기능까지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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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까지 감안하면 카니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앞으로 다양한 파생 모델이 추가될 예정인 만큼, 새로운 생활형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어떻게 바꿀지 기대가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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