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성공 “사실 이 차 덕분이었다”…1988년으로 돌아간 아빠들 ‘눈시울 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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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스텔라 88 복원 차량 전시
  • 쏘나타 출시 40주년 기념 전시
  • 과거 모델 복원으로 브랜드 헤리티지 강화

현대자동차가 스텔라와 쏘나타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역사를 전시합니다.

  • 스텔라 88 복원 차량이 서울 남산 전시
  • 쏘나타 출시 40주년 기념
  • 디자인 스케치, 광고 영상 등 과거 자료 전시
  •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사례 소개

현대자동차는 과거 모델의 복원을 통해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는 스텔라와 쏘나타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스텔라 88 복원 차량이 서울 남산의 ‘피크닉’ 문화공간에 전시되고, 쏘나타의 40주년을 기념합니다. 전시에는 디자인 스케치, 광고 영상, 설계 도면 등 다양한 과거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974년 공개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사례도 소개됩니다.

  • 스텔라와 쏘나타의 역사적 가치 강조
  •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태도와 철학 반영
  • 이탈리아 디자이너와의 협업 사례
  • 현대차의 기술력과 감성의 조화
남산에 스텔라가 돌아왔다
포니도 복원했던 현대차
기억을 잇는 전시의 의미
현대차 쏘나타 40주년
포니 픽업, 스텔라, 포터 / 출처 : 연합뉴스

서울 남산의 문화공간 ‘피크닉’에 오래된 차 한 대가 돌아왔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념해 제작된 ‘스텔라 88’ 복원 차량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출시 40주년을 맞아 스텔라와 함께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단순한 과거 회상이 아니라,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해온 긴 시간을 되짚는 자리다.

지나간 모델들을 다시 꺼내보는 방식에서, 현대차만의 태도가 읽힌다.

스텔라에서 쏘나타까지, 40년의 관계를 꺼내다

현대차 쏘나타 40주년
스텔라 88 / 출처 : 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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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과거 모델 복원은 가치 있을까?

현대자동차는 중형 세단 쏘나타 출시 40주년을 기념해 스텔라와 쏘나타를 중심으로 한 전시 ‘By your side – 스텔라 & 쏘나타’를 서울 남산 문화공간 ‘피크닉’에서 2025년 1월 4일까지 진행한다.

야외 공간에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념해 제작됐던 ‘스텔라 88’ 복원 차량이 전시돼 있으며, 전시장 내부에는 스텔라와 쏘나타의 디자인 스케치, 광고 영상, 설계 도면 등 과거 자료들이 아카이브 형태로 꾸려졌다.

1983년 출시된 스텔라는 포니에 이은 두 번째 고유 모델이자, 현대 중형차 계보의 출발점이다. 이후 1985년 스텔라의 고급형으로 등장한 쏘나타는 8세대를 거치며 1천만 대 판매를 눈앞에 둔 글로벌 모델로 성장했다.

현대차 쏘나타 40주년
현대자동차, 스텔라 & 쏘나타 헤리티지 기념 전시 / 출처 : 현대차그룹

전시와 함께 발간된 ‘리트레이스 매거진: 스텔라 & 쏘나타’에는 고객과 임직원들의 기억과 경험을 ‘관계’라는 주제로 담아냈다. 또한 전시 기간 중 열린 북토크 행사와 함께, 관련 굿즈도 ‘피크닉’과 현대차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 스텔라 88 전시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스텔라 88 전시는 현대차가 쏘나타 출시 40주년을 기념하며 브랜드의 역사를 되짚는 행사입니다. 이번 전시는 과거 모델을 복원함으로써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강조하고, 고객과의 긴 시간을 돌아보는 기회로 마련되었습니다.

  •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 재조명
  •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 역할

‘포니’의 기억도 스친다

현대차 쏘나타 40주년
포니 쿠페 콘셉트 / 출처 : 현대차그룹

이번 전시의 주인공은 스텔라지만, 지난 2023년 현대차는 이미 브랜드 헤리티지 프로젝트 ‘현대 리유니온’의 일환으로 1974년 공개됐던 ‘포니 쿠페 콘셉트’를 원형 그대로 복원한 바 있다.

이 복원은 당시 디자인을 맡았던 이탈리아의 거장 조르제토 주지아로 부자(父子)가 함께 했다.

주지아로는 “정주영 선대 회장이 이탈리아에 왔을 때만 해도 현대차에 대해 잘 몰랐다”며 “50년 전 사진 한 장으로 복원하는 작업은 상상 이상으로 까다로웠지만, 한국과 다시 연결될 수 있어 기쁘고 감동적인 경험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비록 포니는 이번 전시의 주제가 아니지만, 과거 모델 하나하나를 기념하고 되새기는 현대차의 태도는 스텔라와 쏘나타를 다룬 이번 전시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었다.

기술과 감성으로 이어진 오래된 인연

현대차 쏘나타 40주년
SONATA The Edge / 출처 : 현대차

스텔라와 쏘나타, 그냥 ‘옛날차 이야기’인 줄 알았지만 그게 다는 아니다. 지금의 쏘나타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글로벌에서도 인정받는 차다.

2025년 발표 기준, 현대차그룹은 쏘나타를 포함해 무려 15개 차종이 TSP+ 또는 TSP 등급을 받아 글로벌 자동차그룹 중 최다 선정이라는 기록도 세웠다.

이 말인즉슨, 과거의 영광을 되새기기만 하는 게 아니라 지금도 기술력으로 그 관계를 제대로 이어가고 있다는 얘기다. 2년 전엔 포니 쿠페도 원형 복원해서 공개했던 현대차다. 그때도, 지금도, 옛 모델 하나도 허투루 넘기지 않는 브랜드의 태도가 드러난다.

그래서 이번 전시는 단순히 과거를 전시하는 게 아니다. 시간이 흘러도 잊지 않고, 다시 꺼내보고, 의미를 더하는 방식으로 현대차는 차분하게, 꾸준히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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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과거 모델 복원은 가치 있을까?
가치 있다 91% 가치 없다 9% (총 97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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