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투자해 시작한 ‘메타플랜트’ 프로젝트
환경 영향 평가 재검토로 생산 차질 우려
트럼프 재집권 시 피해 불가피할 것
현대자동차가 미국 조지아주에서 건설 중인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 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미국 육군 공병대(UASCE)의 재조사 대상이 되었다.
LG에너지솔루션과 10조 투자한 프로젝트
조지아주 공장 ‘메타플랜트’는 현대차그룹에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을 노리고, LG에너지솔루션과 총 76억 달러(약 10조원)을 공동 투자해 시작한 프로젝트다.
이 공장은 현대자동차의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성공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경우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당시 많은 기대를 모았다.
규모는 약 1,183만㎡(약 358만 평) 부지로,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크기를 자랑한다. 올해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했으나, 이번 재조사로 인해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보호 운동가들이 현대차의 전기차 공장이 지역 상수도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며 재검토를 요청했고, 미국 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재조사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이에 미국 육군 공병대는 조지아주 및 지역 경제 개발 기관이 현대자동차의 공장이 주요 지역 식수원인 지하 대수층에서 하루 최대 660만 갤런의 물을 추출할 계획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고 최근 의견을 내놓았다.
이는 2022년 공장 건설이 도시 및 개인 상수도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초기 결론을 뒤집는 조치다.
이에 현대자동차의 현지 법인은 “현대차는 지역 사회의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번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환경 재조사로 인해 공장 가동 시기가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10월 조기 가동하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지 않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트럼프 재집권 시 피해 리스크도 붉어져
미 조지아 공장의 해결해야 과제는 이 뿐만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는 조 바이든의 주요 정책 중 하나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 공제를 폐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후보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IRA의 전기차 세액 공제에 대해 “터무니없다(ridiculous)”고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후보가 재집권할 경우 현 IRA 규정을 수정하거나, 의회에 IRA 완전 폐지를 요청할 수 있음을 밝혔다.
만약 이와 같은 정책이 현실화하면 IRA 혜택을 위해 거액을 투자한 현대차의 미 조지아 공장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