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조국 아성마저 뒤흔든다” …180도 달라지는 ‘신형 KF-21’, F-35도 못 이룬 성과 봤더니

댓글 0

📝 AI 요약 보기

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KF-21의 5세대 전투기 개량에 관심 집중
  • 내부 무장창과 국산 엔진 개발 계획
  • 스텔스 능력 향상과 항공 기술 발전 목표

KF-21 전투기의 5세대 개량 계획이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내부 무장창을 통한 스텔스 능력 강화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 미티어 미사일의 크롭핀 버전을 장착할 예정입니다.
  • 국산 엔진 개발로 항공 기술력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KF-21 전투기는 2026년부터 5세대 전투기로 개량될 예정이며, 국제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KF-21은 내부 무장창을 통해 스텔스 성능을 강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크롭핀 미티어 미사일을 통해 F-35에 비견될 무장 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내부 무장창을 통해 적 레이더 탐지를 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국방 예산에 스텔스 연구비를 배정하여 저피탐능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 미티어 미사일의 크롭핀 버전을 장착하여 무장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향후 국산 엔진 개발을 통해 항공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내부 무장창으로 스텔스기 진화
F-35와 동급 이상의 무장 체계
국산 엔진을 통한 항공 기술 발전
KF-21
KF-21 / 출처 : KAI

2026년 블록1의 첫 전력화를 앞둔 KF-21을 두고 해외 군사 매체들이 벌써부터 5세대기 개량 여부에 많은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The Defense Post와 Defence Blog, Defense Mirror 등 다수의 군사 전문 매체는 앞다퉈 KF-21의 5세대 전투기 개량 계획과 관련된 소식을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외신들의 행보는 그만큼 KF-21이 국제 무대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내부 무장창으로 저피탐 능력 강화

KF-21
KF-21 / 출처 : KAI

현재 KF-21은 동체 하부의 무장창을 반 매립 형태로 개발해 적 레이더에 대한 피탐 면적을 낮추고 준스텔스기 수준의 저피탐 능력인 ‘RO 등급’을 획득했다.

그러나 아직은 완벽한 스텔스 능력을 갖춘 5세대 전투기가 아니라 4.5세대에 머물러 있다. 이에 한국은 KF-21 블록3에 내부 무장창을 탑재하고 미사일과 폭탄을 전투기 동체 내부에 장착해 한층 더 발전된 저피탐 능력을 보유하게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은 2026년 국방 예산에 스텔스기 연구를 위한 636억 원의 예산을 책정하여 본격적인 개발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며 아울러 전파 흡수 도료 등을 통해 적의 레이더를 회피할 수 있는 우수한 스텔스 능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KF-21 5세대 개량, 기대할 만할까?

세계 최초로 크롭핀 미티어 장착

KF-21
KF-21 / 출처 : KAI

KF-21의 무장 체계 중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로는 유럽의 MBDA가 개발한 미티어가 장착된다. 그런데 KF-21이 사용하는 미티어 미사일은 다른 나라가 사용하는 것과 조금 다르다.

한국이 KF-21에 통합한 미티어 미사일은 꼬리 날개 길이를 조절한 크롭핀 미티어 미사일이다. 이는 전투기의 내부 무장창에 장착하기 위해 MBDA가 개량한 미사일로 성능은 기존의 풀 사이즈 미티어와 동일하다.

💡 KF-21의 5세대 전투기 개량이란 무엇인가요?

KF-21의 5세대 전투기 개량은 전투기의 스텔스 성능과 무장 체계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내부 무장창을 통해 적의 레이더 탐지를 피하는 저피탐 능력을 강화합니다.
  • 크롭핀 미티어 미사일을 사용하여 무장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내부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 국산 엔진 개발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항공 기술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크롭핀 미티어는 당초 F-35의 내부 무장창 탑재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정작 한국이 F-35를 제치고 KF-21에 먼저 통합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KF-21에 내부 무장창을 장착하더라도 미티어 미사일을 그대로 사용하는 데 아무런 제한이 없다.

KF-21
KF-21 / 출처 : KAI

여기에 더해 한국은 KF-21의 내부 무장창에 2,000파운드급 폭탄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하여 F-35와 동급 수준의 지상 타격 역량도 확보할 계획이다.

엔진 국산화는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

KF-21
KF-21 / 출처 : KAI

한국은 5세대로 개량될 KF-21에 국산화된 전투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KF-21은 제너럴 일렉트릭의 F414-GE-400K 엔진을 2개 장착하고 있으며 해당 엔진은 애프터 버너 미사용 시 14,770lbf급의 추력을 낼 수 있다.

이에 한국은 자체 개발 엔진의 추력을 16,000lbf급으로 정하고 기존보다 조금 더 강한 성능의 국산 엔진을 KF-21에 탑재하는 것이 목표다.

만약 한국이 자체 엔진 개발에 성공하고 이를 KF-21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면 KF-21은 명실상부 한국의 항공 기술력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린 전투기로 거듭날 전망이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독자 의견 결과

KF-21 5세대 개량, 기대할 만할까?
아직 투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