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KF-21에 스피어 미사일 통합
- 사거리 140km, 지상과 해상 타격 가능
- MBDA와 협력 강화
KF-21 전투기에 스피어 미사일이 통합될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 MBDA와의 MOU 체결
- 사거리 140km 이상 공대지 미사일
- 무장 체계 다양화와 수출 경쟁력 강화
KF-21 전투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유럽 방산 업체 MBDA와 스피어 미사일 통합을 위한 MOU가 체결되었습니다.
스피어 미사일은 다양한 표적을 타격할 수 있으며, 이번 협력은 한국의 무장 체계 다양화와 국제적 협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스피어 미사일: 100kg, 길이 2m, 직경 180mm
- 유로파이터 타이푼, F-35에서 운용 가능
- 고도 30~40km에서 발사 시 사거리 극대화
- 지상 및 해상 표적 타격 가능
- MBDA와의 협력으로 NATO 상호 운용성 확보
- 전투력 향상 및 수출 시장 경쟁력 증대
KF-21에 스피어 미사일 통합 시도
사거리 140km로 지상과 해상 타격
MBDA와 한국산 전투기 협력 강화

한국을 대표하는 전투기 KF-21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점차 뜨거워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새로운 무장 체계가 통합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미사일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유럽 방산 업체 MBDA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과 KF-21에 스피어 미사일을 통합하기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사거리 140km 이상의 전천후 미사일

MBDA가 개발한 스피어 미사일은 무게 100kg, 길이 2m, 직경 180mm급 크기를 가진 미사일로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F-35 등의 전투기에서 운용이 가능한 공대지 미사일이다.
여기에 스피어 미사일은 최대 140km 이상의 거리에 위치한 표적도 타격할 수 있으며 MBDA 측에 따르면 고도 30~40km에서 스피어를 발사할 경우 미사일의 사거리와 비행 속도가 극대화된다.
또한 스피어는 공대지 미사일로 개발되었으나 다중 센서와 모듈화된 설계를 통해 일반적인 지상 표적 이외에도 해상에 위치한 적 표적까지 공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었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KF-21의 스피어 미사일 도입이 적절할까?
KF-21의 무장 체계 다양화를 위한 노력

이번 MOU 체결을 두고 해외 군사 매체 ARMY RECOGNITION은 스피어 미사일이 KF-21의 무장 체계 다양화와 수출 경쟁력 확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국이 유럽제 미사일을 추가로 통합한다면 미국 공급망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나토 회원국과의 상호 운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KF-21은 미국제 미사일의 체계 통합을 고려하고 있으나 여러 문제로 인해 체계 통합이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전투기의 무장 체계가 늘어난다는 것은 KF-21이 가진 전투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수출 시장에서 KF-21의 장점을 어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이 밖에도 해당 매체는 MBDA도 한국과의 협력은 스피어 미사일의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양측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스피어 미사일이란 무엇인가요?
스피어 미사일은 유럽 방산 업체 MBDA가 개발한 공대지 미사일입니다.
- 무게 100kg, 길이 2m, 직경 180mm
- 사거리 최대 140km 이상
- 지상 및 해상 표적 타격 가능
MBDA와 한국산 전투기의 협력 강화

한국이 KF-21에 스피어 미사일을 통합한다면 무장 체계의 다양성 확보와 전투력 향상 이외에도 MBDA와의 협력 강화라는 전략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한국은 이미 미티어 미사일을 통해 MBDA와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MBDA 역시 한국산 전투기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싶어 한다.
일례로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방산 전시회에서는 MBDA가 자신들의 부스에 KF-21과 FA-50의 모형을 전시하고 해당 전투기들에 자사 무기를 장착한 가상의 모습을 홍보하기도 했다.
MBDA는 방산 전시회에서 FA-50에 자신들의 주력 공대지 미사일인 브림스톤을 장착한 모습을 여러 차례 선보인 바 있는 만큼 또 다른 무장 체계 통합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할수있는것은다하자굳건한방위만이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