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와 미티어 미사일 체계 통합
한국의 KF-21도 장착한 미사일
나토와 유럽의 공중전 범위 확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F-35와 미티어 미사일의 체계 통합이 속도를 높이면서 공중전의 패러다임이 또 한 번의 변화를 맞이할 예정이다.
해외 군사 매체 ARMY RECOGNITION에 따르면 얼마 전 MBDA와 록히드 마틴은 전투기와 미사일의 체계 통합을 위한 지상 시험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지상 시험을 통한 체계 통합 진척

두 방산 업체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F-35와 미티어 미사일의 체계 통합은 지상에서 상호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방산 기업 측 엔지니어들은 복잡한 내부 무장창 안에 미사일이 장착되었을 때 주변 시스템에 불필요한 간섭이 없는지 확인했으며 전투기 비행 상황을 가정해 다양한 진동 주파수에 노출될 때 전투기와 미사일의 구조적 반응 등도 측정했다.
MBDA 관계자는 이번 시험 소식을 전하며 한 번의 추가 지상 시험만 더 거치면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후부터는 공중 시험으로 넘어갈 예정이라 밝혔다.
공대공 미사일 중 독보적인 사거리

유럽의 MBDA가 개발한 미티어 미사일은 현존하는 공대공 미사일 중 가장 우수한 사거리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MBDA 측에선 공식적으로 미티어 미사일의 사거리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군 전문가들은 미사일에 탑재된 덕티드 램제트 기술 등을 고려할 때 300km 수준의 최대 사거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자유 진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AIM-120 암람보다 100km 이상 더 긴 사거리이다. 여기에 미사일의 최대 속도는 마하 4 이상으로 일반적인 전투기가 회피하기 어려운 속도를 가지고 있다.
미티어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전투기는 유로파이터와 라팔, 그리펜, KF-21 등이 있으며 F-35는 공중 시험까지 마무리되면 미티어를 운용하는 전투기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공대공 미사일 사거리 경쟁 심화

F-35에 미티어 미사일의 통합이 완료되면 F-35를 구매한 다수의 나토 국가들은 300km 내외의 장거리 교전 능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해외 군사 매체도 이러한 점을 언급하며 이번 체계 통합은 단순히 하나의 시험 성공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특히 AIM-120 암람이 D형 기준 160km 수준의 사거리에 불과했다는 점과 비교하면 미티어 통합은 공중 교전의 범위를 최대 2배 가까이 확장시켜줄 수 있다.

현재 중국은 인도-파키스탄 분쟁을 통해 PL-15가 200km 거리에서도 적기를 명중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이러한 교전 결과는 장거리 미사일이 현대 공중전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나토가 F-35와 미티어 미사일 조합으로 공중 작전의 범위를 확장한다면 국제 사회의 안보 지형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