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북적였는데 “요즘 누가 가나요?”…속앓는 사장님들 ‘한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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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운영비 상승으로 PC방 점포 수 급락
신작 게임 부재, 모바일 게임 보급 영향으로 인기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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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점포 수 하락세 / 출처 : 연합뉴스

“모바일 게임을 하니깐 갈 일이 없어지네요”

청소년들의 아지트로 사랑받던 PC방이 점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한때 청소년들의 아지트였지만…사라지는 PC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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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점포 수 하락세 / 출처 : 연합뉴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전국 PC방 수는 7280개로, 1년 전(7858개)보다 7.6% 감소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1만 208개)과 비교하면 약 23% 급감했다.

서울에서도 PC방 감소세가 뚜렷하다. 송파구는 5년 새 112개에서 64개로 줄었고, 강남구도 108개에서 58개로 반 토막이 났다.

직장인 A 씨(29)는 “예전엔 골목마다 PC방이 있었는데, 이제는 원정 가야 할 정도”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설 연휴에 친구들과 PC방을 가려 했지만 동네에 남아있는 곳이 없어 계획을 접었다고 했다.

PC방 쇠퇴의 이유…운영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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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점포 수 하락세 / 출처 : 연합뉴스

PC방이 줄어드는 주요 원인은 운영비 증가다. PC방은 24시간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인건비와 전기료 부담이 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2년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00명의 PC방 운영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0%가 운영비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PC방 이용 요금은 크게 오르지 않았다. 2022년 기준 회원 요금은 시간당 평균 1155.8원으로, 2000년대 후반과 큰 차이가 없다.

“PC방 요금은 1000원이 국룰(불문율)이라 비싸면 안 간다”는 이용자들의 인식도 가격 인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신작 부재와 모바일 게임 인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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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점포 수 하락세 / 출처 : 연합뉴스

눈에 띄는 신작 게임이 없다는 점도 PC방 쇠퇴의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3일 게임 지수 집계 사이트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게임 점유율 37%로 6년 반 동안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위 ‘발로란트’(8.0%)와도 큰 격차를 보인다.

상위 10위권 게임 대부분이 ‘FC온라인(피파온라인)’, ‘서든어택’, ‘메이플스토리’, ‘스타크래프트’ 등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다.

이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게임의 인기가 높아졌고, 가정에서도 고사양 게임용 PC를 보유하는 경우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58.9%로, PC 게임(26.1%)의 두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PC방, 생존을 위한 변화 모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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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점포 수 하락세 / 출처 : 연합뉴스

PC방 업주들은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략이 음식 판매 확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2년 PC방 매출의 24.4%가 식음료 판매에서 나왔다. 일부 PC방은 함박스테이크, 돈가스, 스파게티 등 다양한 메뉴를 도입하며 ‘맛집형 PC방’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1~4인실로 구획을 나누는 등 프라이빗한 공간을 제공하는 고급화 전략도 등장했다. 한편, B 씨는 “쾌적한 환경 외에 색다른 매력이 있어야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PC방이 단순한 게임 공간을 넘어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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