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애는 안물어요?’ 이젠 안 통한다”..사고견 안락사 법 개정 소식에 네티즌 ‘활짝’

농림축산식품부, 29일 맹견 안락사 법 개정안 발표
개물림 사고견에 대한 안락사 요구 피력한 강형욱
27일부터 맹견 5종 관련 안전조치 필수
사고견 안락사
출처 – KBS ‘개는 훌륭하다’ / 게티이미지뱅크(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음주운전 8번 한 사람은 믿을 수 없다”

“난 (사람 무는 개) 절대 믿지 않는다”

지난해 강형욱이 ‘다른 사람을 해한 개는 생명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한 가운데, 최근 사람을 물었던 개를 안락사 시킬 수 있는 법이 개정됐다.

사고견 안락사
출처 : 경기소방재난본부

지난 27일부터 시행된 동물보호법이 개정됨에 따라 맹견이 사람 또는 동물을 공격한다면 시·도지사는 사건의 경중을 따져 사고견을 안락사 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사람을 공격해 다치거나 사망에 이르지 않더라도 공공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판단이 든다면 심의를 거쳐 인도적 처리(안락사)가 가능하게 됐다.

개통령으로 유명한 강형욱 또한 과거 KBS2 ‘개는 훌륭하다’에 출연해 ‘사람을 무는 개는 안락사 시켜야 한다’는 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당시 영상에는 사고견 보배가 출연했다. 보배는 사람을 물은 후 보호소에 수감되어 있었는데, 해당 보호소에서 또한 여러 활동가들을 물어 문제시 됐다.

사고견 안락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강형욱은 활동가 A씨의 다리에 큰 상처를 발견하곤 “어쩌다가 물리게 되셨냐”고 물었다. A씨는 “이불을 깔아주려 견사에 들어갔다가 물렸다. 당시 보배를 구석에 몰고 줄로 인해 안전할 줄 알고 이불을 까는 도중 그냥 물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보배가) 물고 흔들었다. 도저히 못 빠져 나올 것 같아 보배의 입을 벌려 뺐다”라며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전했다.

이에 강형욱은 “앞니와 송곳니까지 물고 털어 뜯어놓았다”면서 “(이것이) 개들의 사냥전략이다”, “상처를 보니 앞니로 물고 뜯은 것이 아닌 긴 상처더라. 이건 송곳니와 어금니까지 이용해 물고 뜯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죽이려고 공격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강형욱은 또한 개물림 사고가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닌 포식성이 높은 개들이 성인과 아이를 구분 못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고견 안락사
출처 – 강형욱 SNS

그는 “(사고견이) 15세 이상 정상 보행하는 사람에게는 ‘사람이구나’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보행이 어설픈 경우 이거나 12살 미만의 아이를 본다면 그냥 짐승 정도로 판단한다”면서 사고견들이 노약자나 어린이를 무는 것에 대해 자신보다 약한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설파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선진국에서는) 안락사 진행한다. 음주운전 8번 한 사람은 못 믿는다. 난 저 친구들(사고견)들의 생명 가치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하며 보배와 같은 사고견이 보호시설에 수감된 채 또다시 개물림 사고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이번 시행 조치로 맹견 사육을 위해서는 견주 의사와 상관없이 동물 등록과 더불어 책임보험 가입, 중성화 수술을 한 뒤 맹견 기질 평가를 거쳐야한다. 

이후 사육허가가 떨어지면 기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3개월 이상 된 맹견을 기른다면 외출 시 목줄, 입마개 등을 필수적으로 갖춰야한다. 

사고견 안락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이미 맹견을 소유중인 사람들도 올해 10월 26일까지 위와 관련된 허가를 받아야 한다. 

맹견으로 분류된 견종을 살펴보면 로트와일러,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트셔 테리어, 스테스피드서불 테리어, 도사견이 해당된다.

위의 5종과 더불어 5종의 피가 섞인 잡종 또한 이번 시행령에 포함됐다. 이들은 노인 복지시설, 유치원을 필두로 공공장소에 출입이 금지되며, 주기적인 안전교육을 받아야한다.

이를 위반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받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현대차 싼타페 충돌 평가 결과

“아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판매량 1위 싼타페, 또다시 들려온 부족한 소식

더보기
김영준 빠떼루 아저씨

“어렸을 적 부친께서는”..빠떼루 아저씨 김영준, 향년 76세로 떠난 그의 파란만장한 삶 ‘재조명’

더보기
정유미 어린시절

어렸을 적 눈망울이 너무 이뻤던 정유미, 천만 영화에 2초 동안 출연한 사연

더보기
BYD 전기차 차량 누전

“남겨진 가족들 어떡하라고”..전기차 탔다가 ‘찌릿’ 후 의식불명, 세계 1위인데 ‘나몰라라’

더보기
노조

“한동안 조용했는데 또다시?!”..현대차 노조, 생각지도 못한 희대의 요구안에 결국..

더보기
기아 전기 픽업트럭 출시

“이제 출시만 하면 돼” 독창적 디자인의 기아 새로운 전기 픽업트럭 테스트카, 미국서 포착

더보기

2

  1. 나도쉐퍼드한테 허벅지물렸었는데, 개는 작은개도 공포스럽다,모두들 우리개는안물어요 하는데 개는개인것이다,엘베에서 개를만나면 너무싫다 ,견주들은 엘베에 개를안고타길바란다.사람을문개는 안락사가맞다.

  2. 안락사 됐고요 개는 모두 살처분 하는게 국익에 도움이다 특히 여자들이 개 끈을 10여 미터 씩이나 느려서 몰고 다니는 꼴들 보면 한심스럽다 대게 여자들은 개가 발정나서 광기 부리면 여자 힘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