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 쓰리잡 뛰겠네..” 경복궁 낙서범들, 총 보상액이 이 정도?

경복궁 낙서범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문화재청은 최근 낙서가 제거된 경복궁 영추문 담장을 4일 공개하며, 경복궁 낙서범들에게 발생한 훼손 복구 비용을 청구할 예정이라 밝혔다.

문화재청의 발표에 따르면, 장비 및 소모품 사용에만 약 2200만원이 소요되었으며, 전체 비용은 인건비를 포함해 약 1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문화재청은 낙서 제거 작업이 총 8일간(12월16일부터 20일, 12월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매일 평균 29.3명이 작업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경복궁 낙서범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국립문화재연구원과 국립고궁박물관의 전문가들은 레이저, 스팀 세척기, 블라스팅 장비 등을 사용하여 스프레이 낙서를 제거하는 데에 집중했다.

이들 장비는 총 5일간 사용되었으며, 임차료는 약 946만원으로 집계됐다. 방한장갑, 정화통, 방진복 등에는 약 1207만원이 사용되어 장비임차 및 소모품 비용은 총 2153만원으로 나타났다.

경복궁관리소장은 “전문 인력의 인건비와 재료비를 포함하면 총 비용이 1억여 원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경복궁 낙서범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문화재청은 “복구 총 비용 중 장비 대여비만 계산되었으며, 인건비는 평가 기관에 의뢰 후 1차, 2차 피의자에게 청구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2차 피의자가 미성년자인 점을 고려해 부모가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2월 16일과 17일, 경복궁 영추문과 국립고궁박물관 주변에서 발견된 스프레이 낙서로 인해, 10대 청소년범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반면, 20대 남성은 구속송치되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물의-여왕-부동산-김지원-김수현

“부동산 보는 눈도 남다르네!”..’눈물의 여왕’ 김지원·김수현, 알짜배기 땅에 매입한 부동산의 놀라운 가격은?

더보기
박명수-대저택-1

“어서와 우리집은 처음이지?!”..소문난 사랑꾼♥ 박명수, 아내가 공동명의 요구한 55억 럭셔리주택, ‘이렇게 생겼어?’

더보기
임영웅-CF

“이러니 모셔 가려 하는구나”…한주간 들려온 임영웅♥ 기쁜 소식, 네티즌 ‘어머나’

더보기
김성오

“영화에서 첫 키스?!”..키스신 찍다가 눈 맞아 색시 맞이한 특공대 출신 명품배우

더보기
전옥숙

“심심한데 김영삼 씨나 부를까?”…엄청난 인맥을 자랑하던 문화계 대모, 그 정체에 ‘깜짝’

더보기
김희애

“50대 자기관리,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김희애처럼 ‘젊게’ 살고 싶다면 오늘부터 ‘이것’ 놓치지 마세요

더보기

28

  1. 기자님아
    돈을 물어내야 하는데
    보상이라고???
    배상하고 보상도 구분 몾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