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세상에 없던 거잖아요?” 현대차, 깜짝 놀랄 신기술 공개 “되면 너무 좋죠”

타이어 교체 없이
버튼 누르면 자동 장착되는
스노우 타이어 개발
현대차 스노우 체인 타이어 개발
스노우 체인 작동 모습/출처-현대자동차그룹

운전자들의 겨울철 눈길 운전 어려움을 단순 버튼 조작으로 해결할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됐다.

평소에는 일반 타이어처럼 작동하다가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 내부에 숨겨진 스노우 체인이 활성화돼 ‘스노우 타이어’로 변신하는 독특한 기능이다.

형상합금을 활용한 스노우 체인 타이어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11일 형상기억합금 활용, 일체형 스노우 체인 타이어 기술을 선보였다. 설치와 제거가 복잡했던 기존 스노우 체인을 단순 버튼 조작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눈길에서의 안전한 운전을 지원한다.

현대차 스노우 체인 타이어 개발
출처-현대자동차그룹

이 타이어 기술은 휠과 타이어에 일정한 간격으로 홈을 만들고 그 안에 형상기억합금 소재 모듈을 배치하는 구조다.

현대차 스노우 체인 타이어 개발
출처-현대자동차그룹
스노우 타이어 기술 개발
출처-현대자동차그룹

휠 내부에 위치한 형상기억합금은 정상 주행 시 ‘L’ 형태를 유지한다. 그러다 운전자가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전류가 가해지면서 ‘J’ 형태로 변하며 타이어 바깥으로 돌출돼 스노우 체인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타이어 마모도 쉽게 확인 가능

새로운 타이어 기술에는 추가적인 이점도 있다. 타이어 마모가 심해져 표면이 일반 주행 모드의 모듈 높이에 도달할 경우 운전자가 타이어 마모를 쉽게 감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타이어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게 된다.

스노우 타이어 기술 개발
스노우 체인 작동 모습/출처-현대자동차그룹
스노우 타이어 기술 개발
스노우 체인 작동 모습/출처-현대자동차그룹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이 기술과 관련한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다. 양산은 기술 고도화,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 등을 거쳐 가능성 여부 검토 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기아의 한 관계자는 “눈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험은 흔하지만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고 해제하는 과정은 많은 어려움을 동반한다. 우리는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혁신 기술 개발 노력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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