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더 기아 PV5’ 계약 개시
패신저·카고 두 모델 선 출시
보조금 적용시 2천만원대부터

“기다리던 바로 그 차가 나왔다”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기아가 처음 선보인 전기 상용차 ‘더 기아 PV5’가 계약을 시작하자, 상용차 시장에 예상치 못한 파장이 일고 있다.
단순히 화물이나 승객 수송용 차량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목적과 생활 방식에 맞춰 자유자재로 변신이 가능한 이 신차는 실용성과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량 그 이상’으로 진화한 모빌리티

기아는 10일부터 ‘더 기아 PV5’ 계약을 시작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모델은 기아 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전용 PBV(Purpose Built Vehicle)로, 중형급 차량 크기에 고객 맞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합해 다양한 용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아는 기존의 PBV 개념을 확장해, 단순히 ‘목적 기반 차량’을 넘어 ‘차량을 넘어선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으로 정의했다.
즉, 이 차는 운송수단을 넘어 개인의 비즈니스, 여가, 이동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줄 플랫폼으로 자리 잡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차량 개발 초기부터 국내외 기업 고객, 개인 사용자, 컨버전 파트너들과 협업해 실제 사용자의 니즈를 면밀히 반영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기아 관계자는 “제조사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접근으로, 사용자가 진정 원하는 모빌리티를 구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패신저’부터 ‘카고’까지…용도에 따라 변신

PV5는 ‘패신저’와 ‘카고’ 두 가지 기본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모델은 탑승 수와 화물 적재용량에 따라 다양한 옵션으로 세분화된다.
먼저 출시된 ‘패신저 5인승(2-3-0)’ 모델은 휠베이스가 2995mm로 넉넉해 실내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1열과 2열에 각각 2명, 3명이 탑승하며, 3열을 없앤 대신 뒷공간을 짐 싣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2열 시트에는 폴드 앤 다이브 기능이 적용돼 필요에 따라 시트를 완전히 접거나 낮출 수 있어, 차박이나 캠핑 등 다양한 활동에 맞춰 실내를 구성할 수 있다. 여기에 기본 트렁크 용량은 1330L이며, 시트를 접으면 최대 2310L까지 확장된다.

이와 함께 ‘카고 롱레인지’ 모델은 화물 운송에 특화된 구성이며, 전장은 4695mm, 적재공간은 최대 4420L를 제공한다. 더불어 작업 편의를 위해 LED 조명과 다양한 고정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L-트랙 마운팅’도 적용됐다.
특히 기준 파렛트(1100mm x 1100mm)를 실을 수 있도록 트렁크 개구부 폭을 1343mm로 설계했고, 적재고도 낮춰 상하차 작업 효율성을 높였다.
배터리는 두 모델 모두 71.2kWh 용량을 탑재했으며, 1회 충전으로 패신저는 358km, 카고 롱레인지는 377km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PV5에는 기아 최초로 ‘기아 애드기어’ 플랫폼이 적용됐다. 이 기능은 고객이 차량 내부에 휴대폰 거치대, 휴지통, 멀티 트레이, 후크 등 모듈형 장비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차량 맞춤화를 실현한 것이다.
경쟁력있는 가격대로 소비자들 관심

가격 경쟁력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제 혜택 전 기준으로, 패신저 베이직은 4709만원, 플러스 모델은 5000만원이다.
더불어 카고 스탠다드는 4200만원, 롱레인지는 447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보조금을 적용하면 실구매가는 각각 3000만원대 중후반, 2000만원대 후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정원정 부사장은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이 바로 PV5”라며, “확장성과 실용성 측면에서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기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목적과 수요에 대응하는 컨버전 모델을 지속해서 출시할 예정이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중국산 베터리 들어간다는 말은 없네요. 중국산 밧데리 불안정해서. 기아가 왜..
예전에 대창모터스 카고밴이나 현대에스티1있었는데상용국산 전기밴은 처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