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폭망한 이유 있었네” …국내 최초 신기록 달성한 ‘이 차’, 소비자 홀린 비결 봤더니

댓글 0

쏘렌토 하이브리드 30만 대 돌파
전기차 캐즘 속 하이브리드 강세
상품성 강화로 시장 점유율 확대
현대차 싼타페
싼타페 / 출처 : 현대차

기아 쏘렌토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 5년 만에 국내 누적 판매 30만 대를 돌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기아의 쏘렌토는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까지 2년 연속 내수 판매 1위를 기록하면서 명실상부 국민 차량으로 거듭난 모델이다.

국내 최초 기록 달성한 쏘렌토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 출처 : 기아

기아 측 발표 자료에 따르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2020년부터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해까지 총 30만1,516대가 판매되었다.

국내에서 SUV 하이브리드 모델이 누적 판매량 30만 대를 돌파한 것은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최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2020년 2만4,278대를 기록한 이후 2021년 3만2,982대, 2022년 4만9,411대가 판매되는 등 매년 꾸준한 상승 곡선을 그렸다.

여기에 2023년에는 4세대 쏘렌토의 부분 변경 모델 ‘더 뉴 쏘렌토’가 출시되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다시금 상승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을 얻었다.

2023년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은 5만7,109대로 연간 5만 대 판매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전기차 캐즘 현상에 반사이익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 출처 :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SUV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30만 대 판매량을 돌파한 것에는 전기차 캐즘 현상도 자리하고 있다.

2024년을 전후로 전기차가 일시적으로 수요 둔화에 접어들자 그에 대한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차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도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2024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전년 대비 무려 18.8%나 늘어난 6만7,874대를 기록했으며, 덕분에 쏘렌토의 전체 판매량도 9만5,538대를 기록해 처음으로 국내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다.

또한 쏘렌토는 유독 하이브리드 모델의 강세가 두드러지는 차량인데 2025년 판매량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은 6만9,862대로 쏘렌토의 전체 판매량인 10만2대에서 70% 정도의 비중을 차지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상품성 강화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 출처 : 기아

이처럼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강세가 두드러지자 기아도 지속적으로 상품성을 개선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했다. 기아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구동모터 기반의 차량 모션 제어 시스템’을 적용했다.

대표적으로 E-라이드 기술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차량이 위아래로 흔들리는 현상을 억제했으며, E-핸들링 기술은 코너 진입 및 탈출 시 앞뒤 바퀴의 하중을 조절해 접지력을 높이고 코너링을 향상했다.

여기에 국내 자동차 시장의 흐름상 올해에도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SUV 모델 중 최초로 국내 연간 판매량 10만 대를 달성하는데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전투기

“이러다가 전쟁 날까 두려워” …전투기 출격만 5천 회 이상, 불길한 옆 나라 움직임에 ‘초비상’

더보기
트럼프, 시진핑

“중국은 절대 따라오지 못할 기술” …또 한 번 전쟁판도 뒤집었다, 미 해군이 개발한 무인기 정체가?

더보기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 역대 최고 판매량

“싼타페 값으로 준대형을?”…‘가성비’로 아빠들 감동시킨 ‘이 차’, 8년 만에 ‘기현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