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될 줄은 몰랐죠”..상용차의 강자 타타대우, 고객 성원 힘입어 7년 만에 ‘결국’

타타대우 지난해 매출 1조원 달성
내년 1분기에는 전기상용차 출시 예정
타타대우상용차 매출 1조원 달성
(좌측부터)구쎈, 맥쎈, 더쎈/출처-타타대우

타타대우상용차가 7년 만에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며 올해 1만 500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회사는 리브랜딩 작업도 계획 중이다.

타타대우, 해외 수출 집중 전략으로 연 매출 1조 원 달성

타타대우는 경기 침체, 코로나19, 고금리 및 고물가 등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연 매출 1조 원을 넘겼다. 국내 시장보다 해외 수출 시장에 집중한 전략이 효과를 내면서 이러한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타타대우상용차 매출 1조원 달성
더쎈/출처-타타대우

2021년 출시한 준중형 트럭 라인업 ‘더쎈(DEXEN)’은 준중형 트럭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라인업은 출시 첫 해 시장 점유율 15.2%를 기록했으며 이후 2022년과 2023년에는 19%대를 유지하고 있다.

5월 중에는 폴 옵션 패키지가 적용된 ‘맥쎈’과 ‘더쎈’의 새로운 모델 각 2종, ‘대우트럭 3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1종의 출시가 예정돼 있어 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타타대우상용차 판매 1만대 목표
맥쎈/출처-타타대우

MOU 체결 등 해외 시장 확장

타타대우상용차의 해외 판매 성과는 꾸준히 상승 중이다. 2021년 1,887대에서 2022년 2,843대, 지난해 3,500대로 증가했으며 전체 판매에서 해외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달한다.

타타대우상용차 매출 1조원 달성
구쎈/출처-타타대우

아프리카 알제리와 중동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각각 594대와 591대를 판매했다.

타타대우는 알제리에서 브랜드를 재개하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현지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 시장 확장에 적극적이다.

회사는 또한 5개년 중장기 전략을 통해 수출형 준중형 트럭 및 수소 내연기관 모델을 론칭할 계획이다. 레벨4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1분기에는 전기 상용차 출시를 앞두고 있다.

타타대우상용차 판매 1만대 목표
맥쎈/출처-타타대우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은 “지난해 상용차 시장의 전반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1조 원 매출을 돌파한 것은 회사가 오랫동안 쌓아온 경쟁력의 결과”라고 언급했다. 그는 올해 판매 목표 1만대 달성을 위해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다양한 라인업 확장과 장기적인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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