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걱정 끝”…562km 달리는데 무려 1430만원 지원? 아빠들 ‘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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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오닉 6, 최대 1430만 원 보조금 지원.
  • 주행거리 562km, 공력 성능 개선.
  • 테슬라·BYD와 경쟁 속 반등 기대.

현대차 아이오닉 6는 보조금과 성능 개선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 국고보조금 및 지자체 추가 지원으로 최대 1430만 원 혜택.
  • 전면부 디자인 개선 및 공기저항계수 0.21Cd 달성.
  •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모델 각각 442km, 562km 주행 가능.

현대자동차의 신형 아이오닉 6는 보조금 확정과 상품성 강화를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 모델은 주행거리와 공력 성능을 개선하며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

  • 아이오닉 6는 최대 1430만 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아 실구매가를 대폭 낮출 수 있으며, 이는 서울과 전남 보성군 등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된다.
  • 차량의 공기저항계수를 0.21Cd까지 낮춘 전면부 디자인 개선과 에어커튼 등으로 성능을 강화했고,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2WD 모델 기준 562km에 달한다.
  •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 및 첨단 안전 사양 추가로 운전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으며, 스무스 모드와 AI 어시스턴트로 운전 편의를 제공한다.
  • 국내외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 3, BYD 씰과 같은 경쟁 모델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아이오닉 6는 긍정적인 판매 신호를 보이고 있으며, 하반기 전기차 시장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오닉 6, 최대 1430만 원 보조금 혜택
562km 주행·공력 성능 개선으로 상품성 강화
테슬라·BYD와 맞붙으며 반등 신호 감지
아이오닉 6 보조금 혜택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신형 아이오닉 6가 상품성 강화와 보조금 확정에 힘입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다시 떠올랐다.

신형 아이오닉 6의 국고보조금은 최대 580만 원으로 확정됐으며, 지자체별 추가 지원을 더하면 실구매가는 최대 1,430만 원까지 낮아진다.

서울 지역의 보조금은 최대 630만 원 수준이지만, 전남 보성군과 같이 지원 폭이 큰 지역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더욱 극대화된다.

공력 성능부터 주행거리까지, 달라진 아이오닉 6

이번 아이오닉 6는 부분변경을 통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오닉 6 보조금 혜택
출처 : 연합뉴스

전면부 디자인을 신차 수준으로 개선하고 에어커튼, 듀얼모션 액티브 에어플랩, 덕테일 스포일러 등을 적용해 공기저항계수 0.21Cd라는 경이로운 수치를 달성했다.

롱레인지 2WD, 18인치 휠 조합 기준 주행거리는 562km에 달하며 스탠다드 모델 역시 442km의 준수한 성능을 갖췄다. 에너지 밀도를 높인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체감 효율 또한 한층 개선됐다.

가격은 세제 혜택 적용 후 스탠다드 E-벨류+가 4,856만 원, 프레스티지 N 라인이 6,132만 원으로 책정됐다.

국고보조금은 스탠다드 2WD 570만 원, 롱레인지 2WD 580만 원이며 휠 사이즈와 구동 방식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주행거리와 옵션을 고려해 체감 구매가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에 따라 얼마나 달라질 수 있나요?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국고보조금지자체별 추가 지원금으로 구성됩니다. 각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고보조금: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의 경우, 스탠다드 모델은 570만 원, 롱레인지 모델은 580만 원이 지급됩니다.
  • 지자체별 추가 지원: 지역에 따라 추가 지원금이 달라지며, 예를 들어 서울에서는 최대 630만 원, 전남 보성군과 같은 지역에서는 더 높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실구매가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별 추가 지원금을 모두 합쳐 계산되며,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6 보조금 혜택
출처 : 연합뉴스

실내외 기능도 한 단계 진화했다. 주행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을 비롯해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 차로 유지 보조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와 같은 첨단 안전 사양이 추가됐다.

또한, 가속과 감속 시 차량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제어해 멀미를 줄여주는 ‘스무스 모드’와 운전 편의를 돕는 ‘현대 AI 어시스턴트’도 새롭게 탑재됐다.

테슬라·BYD와 전면 승부, 치열한 경쟁 구도

판매 실적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된다. 아이오닉 6는 올해 7월 미국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한 949대를 판매하며 반등의 기미를 보였다.

누적 판매량은 여전히 소폭 감소했으나, 부분변경 모델 출시 이후 시장 반응이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이오닉 6 보조금 혜택
출처 : 연합뉴스

상반기 침체를 겪었던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도 주행거리와 보조금 혜택을 앞세운 신형 아이오닉 6가 하반기 회복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물론 경쟁 구도는 여전히 치열하다. 직접적인 경쟁 상대인 테슬라 모델 3를 비롯해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내세운 중국 BYD의 씰,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 BMW i4와 폴스타 2 등 쟁쟁한 모델들이 포진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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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매 보조금, 과도한 지원일까?

현대차그룹 내부적으로는 아이오닉 5, 기아 EV6와의 판매 간섭도 고려해야 할 변수다.

보조금 확정과 한층 강화된 상품성으로 돌아온 아이오닉 6가 주춤했던 전기차 세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앞으로의 판매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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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매 보조금, 과도한 지원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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