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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차, EU 관세 우회 성공
- PHEV로 유럽 시장 공략
- 현대·기아, 급한 대응 필요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유럽연합의 고율 관세를 우회하며 PHEV로 유럽 시장을 빠르게 점유하고 있습니다.
- 중국차의 유럽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 현지 생산 전략으로 관세를 피하고 있습니다.
- 현대·기아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했지만,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PHEV와 현지 생산을 통해 이를 우회하고 있습니다.
중국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며, 현대·기아와 같은 경쟁업체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 중국차의 유럽 판매량이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 PHEV 판매는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중국은 현지 생산을 통해 관세를 피하고 있습니다.
- 유럽 소비자들은 PHEV의 실용성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현대·기아는 가격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EU 고율 관세 무력화한 중국차, PHEV로 유럽 공략
BYD·샤오펑, 현지 생산 돌입…유럽산처럼 둔갑
현대·기아, 반격 시급…전기차 주도권 흔들린다

유럽연합이 지난해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5%가 넘는 고율 관세를 부과하며 ‘중국차 견제’를 선언했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순수 전기차가 아닌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현지 생산 전략으로 관세 장벽을 손쉽게 우회하며 유럽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규제의 칼날이 무뎌지는 사이, 전장은 하이브리드 기술과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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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차의 유럽 시장 공략, 성공할까?
현지 공장까지 세운 BYD·샤오펑… 유럽산처럼 둔갑한 전기차들
지난 1년 새 중국차의 유럽 판매량은 두 배 이상 늘었다. 특히 PHEV 판매는 10배 이상 폭증하며, 유럽에서 팔린 PHEV 8대 중 1대가 중국 브랜드다.

BYD, 체리, 상하이자동차의 MG 등이 내놓은 신형 PHEV들이 시장 상위권을 휩쓸고 있다. 유럽 소비자들이 ‘완전 전기차(BEV)’의 충전 불편함 대신 ‘PHEV’의 실용성을 택하면서, 중국 업체들의 선택은 전략적으로 적중했다.
💡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어떻게 EU의 고율 관세를 우회했나요?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PHEV와 현지 생산 전략으로 EU의 고율 관세를 우회했습니다.
- PHEV는 배터리와 내연기관을 함께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 현지 생산은 유럽 내 공장에서 직접 차량을 제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U의 관세가 BEV에만 집중된 점도 중국 업체들의 기민한 대응을 부추겼다.
BYD의 ‘씰 U’, 체리의 ‘재쿠 J7’, MG의 ‘HS’ 등이 빠르게 점유율을 높였고, PHEV 비중은 5월 디젤차를 넘어 10%대에 진입했다. ‘전기차=중국차’라는 인식이 유럽 소비자 사이에서 확산되는 이유다.
중국은 이제 BEV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기 시작했다. 샤오펑은 오스트리아 공장에서 SUV를 만들고, BYD는 헝가리 세게드 공장을 11월 가동할 예정이다. 튀르키예에도 2공장을 세워 관세를 피하고 물류비를 줄이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 유럽에서 ‘중국 전기차 공세’에 맞서 생존전 돌입

반면 현대차와 기아는 치열한 경쟁 속에 고민이 깊다. 체코에서 생산되는 ‘인스터’는 무관세지만, 국내 생산 ‘EV3’는 10% 관세를 물고 수출된다.
중국차들이 현지 생산 체계를 완성하면 가격 경쟁에서 불리해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일부 시장에서는 비슷한 성능의 중국 전기차가 절반 수준의 가격에 팔리고 있다.
유럽은 지금 ‘전기차의 본고장’이 아닌 ‘전기차의 시험대’가 되고 있다. 보조금 축소와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BEV 성장세가 둔화된 사이, 중국은 현실적인 대안인 PHEV로 틈새를 파고들었다.
EU의 관세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보다 중국 기업의 전략적 전환을 부추긴 셈이다. 규제가 장벽이 아닌 길잡이가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서, 유럽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은 서서히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