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네이밍, 전기차서 퇴장 예고
폭스바겐, 전통적 이름 채택
완성차들, 작명법 대대적 개편

폭스바겐이 자사의 전기차 모델명에서 ‘ID’라는 접두사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이미 2026년 출시 예정인 일부 차량부터 이 같은 조치가 적용될 예정이며, 해당 변화는 전기차가 일상적인 차량으로 자리잡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ID 네이밍 폐지 수순 밟는다

폭스바겐은 그간 전기차 전용 라인업에 ‘ID’라는 접두사를 사용해왔다. 대표적으로 ID.3, ID.4, ID.버즈 등의 모델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러나 오는 2026년 출시 예정인 ID.2를 기점으로 이러한 명명 체계를 변경할 계획이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폭스바겐 승용 부문 영업마케팅 총괄 마틴 샌더는 “차량에 다시 정식 명칭이 부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ID.2나 ID.에브리1(Every1) 같은 콘셉트카는 양산 과정에서 이름이 바뀔 것이며, ID 네이밍 체계는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은 아직 새로운 모델명이나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밝히지 않았지만, 기존의 전통적 이름 체계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이는 단순한 명칭 변경을 넘어, 전기차가 더 이상 특별한 제품군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시장에 전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전기차도 ‘일반차’…전통적 명칭 회귀 흐름

또한 폭스바겐은 기존 내연기관차에 사용하던 ‘폴로’, ‘UP’, ‘골프’ 등과 같은 이름을 활용하거나, 전혀 새로운 이름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샌더 총괄은 독일 매체 아우토 & 비르트샤프트와의 인터뷰에서 “전기차 라인업에 고유 명칭을 부여할 것”이라며,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복잡한 이름 대신 보다 친숙한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 초 폭스바겐 기술 개발 담당 이사 카이 그뤼니츠 역시 ID 라인업에 대해 2026년부터 대대적인 부분 변경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이 시점에 맞춰 명칭 개편 역시 본격화될 전망이다.
독일 완성차들, 작명법 대대적 조정

한편 폭스바겐뿐만 아니라 독일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근 작명 체계에 변화를 주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라인업에서 ‘EQ’ 네이밍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한 BMW는 자사의 가솔린 모델에서 ‘i’ 접두어를 제외했으며, 아우디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구분을 위해 홀수와 짝수로 모델명을 나누려던 방침을 철회했다.
이러한 변화는 전기차가 별개의 제품군이 아닌 주류 시장의 일부로 편입되었다는 인식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브랜드들은 소비자와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고 혼란을 줄이기 위해 익숙한 명칭 체계로 회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