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 못한 현대차 “결국 일냈다”…1년 6개월 만에 들려온 ‘깜짝’ 소식

철수 후에도 신규 상표 등록
바이백 옵션 시한 12월 임박
재진출 가능성 현지서 주목
Hyundai Russia Trademark Registration
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연합뉴스)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현대차가 최근 러시아 당국에 새로운 상표를 계속 등록하며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러시아연방지식재산서비스(로스파텐트)에 ‘현대 ix10’, ‘현대 ix40’, ‘현대 ix50’ 등 3개의 상표를 신규 등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난 2023년 말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매각하고 철수한 이후에도 현대차가 러시아 시장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보다.

철수 후에도 이어지는 신규 상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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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현대차)

타스 통신이 지난 6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현대차가 최근 로스파텐트에 등록한 3개의 상표는 자동차, 예비 부품, 액세서리 관련 부문에 해당한다.

또한 계열사인 기아도 ‘기아 마이 모빌리티'(Kia my mobility), ‘어 베터 웨이 투 고'(A better way to go), ‘그린 라이트'(Green light), ‘기아 에디션 플러스'(Kia edition plus) 등 5건의 새로운 상표를 등록했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상표 등록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4월에도 각각 최소 8건, 6건의 상표를 등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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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현대차)

현대차와 기아는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을 시작하기 전까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톱3에 드는 인기 브랜드였다.

그러나 서방의 제재로 인해 부품 수급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현대차의 러시아 내 생산이 중단됐고, 2023년 12월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등 러시아 자산을 1만 루블(당시 약 14만원)에 현지 업체에 매각하고 철수한 바 있다.

재진출 가능성에 대한 현지 관측과 전략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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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현대차)

러시아 매체 RT는 현대차의 잇단 상표 등록에 대해 “러시아 시장 재진입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업계에서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일부에서는 단순히 상표권 유지를 위한 전략적 조치일 수 있다고 분석하는 반면, 향후 정세 변화에 따라 현지 시장 복귀 가능성을 염두에 둔 움직임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현대차가 공장 매각 당시 설정한 ‘바이백 옵션’이다. 이는 2년 내에 재매입이 가능한 조건으로, 그 시한이 올해 12월로 다가오고 있다. 만약 종전 협상이 타결될 경우 공장 재가동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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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현대차)

이에 대해 현대차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러시아 권역으로 잡히는 수치는 카자흐스탄 등 인근 지역 판매”라며, “딜러를 통한 서비스만 유지 중”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2010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가동 이후, 2021년 기준 한국의 대러 자동차 수출 비중은 25.5%에 달했다. 특히 같은 해 러시아 내 판매 순위에서 기아와 현대차는 각각 2위, 3위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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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약 14만 원에 매각된 현대차 러시아 공장 (출처-연합뉴스)

그러나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에 따른 서방의 경제 제재로 현대차는 부품 수급 등에 문제가 생겨 생산을 중단했고, 결국 공장 매각이라는 초유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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