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까지 1년? 그래도 기다릴래요”…334마력 괴물 SUV에 소비자들 ‘열광’하는 이유

대형 SUV 점유율 51% 차지
하이브리드 물량 3만 대 대기
3개 공장 동시 생산 체제 전환
Hyundai Palisade sales performance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처-현대차)

현대차의 플래그십 대형 SUV ‘디 올 뉴 팰리세이드’가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효과를 앞세워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디 올 뉴 팰리세이드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총 1만 6,242대의 내수 판매를 기록, 이 기간 동안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점유율 51.1%를 차지하며 2위 제네시스 GV80(1만 1,190대)과 약 5,000대 차이를 벌렸다.

하이브리드 출시로 4월 판매량 역대 최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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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처-현대차)

4월 한 달간 디 올 뉴 팰리세이드 판매량은 지난 3월 대비 약 44%증가한 수치인 6,662대로 월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싼타페(6,354대)보다도 더 많이 팔린 결과로 판매량 급증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본격 출고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 4월부터 본격 출고를 시작한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한 달 만에 3,526대가 판매돼 4월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가솔린 터보 모델의 경우도 3,135대 판매되는 등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고효율·고성능 겸비한 신형 하이브리드 시스템 첫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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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출처-현대차그룹)

디 올 뉴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는 신형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최초로 적용해 고속 주행 시에도 전기모터가 안정적으로 출력을 보조하고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이 시스템은 두 개의 전기모터를 활용해 기존 대비 효율을 높였으며,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334마력의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연비는 기존 가솔린 모델(8.2~9.7km/ℓ)보다 30% 이상 향상된 11.4~14.1km/ℓ를 기록했는데 공차 중량 2톤이 넘는 준대형 SUV임을 감안하면 월등히 향상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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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처-현대차)

더욱이 현시점에서는 대형 SUV 차종 내 경쟁 모델인 GV80에 하이브리드 트림이 없어, 고연비 대형 SUV를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디 올 뉴 팰리세이드가 사실상 유일한 선택지기 때문에 수요가 쏠리고 있다.

폭증하는 수요에 3개 공장 동시 생산 체제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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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처-현대차)

현재 팰리세이드는 넘치는 인기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내수용 생산을 담당하는 울산4공장의 대기 물량은 약 3만 2천대 수준이며, 이 중 3만대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팰리세이드는 하이브리드 모델 계약 후 출고까지 평균 10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부 인기 트림은 1년 가까이 기다려야 할 정도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폭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울산4공장 외에도 이달부터 울산2공장과 5공장까지 생산라인을 확대 투입해 총 3개 공장에서 디 올 뉴 팰리세이드를 동시 생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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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울산공장 (출처-연합뉴스)

현대차 관계자는 “이달 내로 울산 2·4·5공장을 통합 운용해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다만 구체적인 납기일 정상화 시점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디 올 뉴 팰리세이드의 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기준 4,383만 원부터, 2.5 터보 하이브리드는 4,868만 원부터 시작하며 풀옵션 시 7천만 원이 넘는 가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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