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대만이 미국 무기 도입 지연
- F-16V 생산 차질
- 자주국방의 중요성 부각
대만은 중국의 군사력 확대에 대응하여 미국으로부터 다양한 무기를 도입하려 했으나, 공급망 문제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 F-16V 전투기 66대 생산 지연
- 어뢰 및 활공 폭탄 도입 지연
- 자주국방의 중요성 강조
대만은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으로부터 무기를 도입하고자 했으나, 공급망 문제로 인해 일정을 맞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F-16V 전투기와 어뢰, 활공 폭탄 등이 지연되고 있으며, 이는 대만의 국방력 강화에 차질을 주고 있습니다.
- F-16V 전투기 66대 중 현재까지 단 한 대도 인도되지 않음
- 어뢰와 활공 폭탄 도입 시기 연기
- 한국의 자주국방 사례와 비교
전투기 생산 지연으로 전력화 차질
어뢰·활공 폭탄도 공급망 문제 발생
무기 자체 생산 능력의 중요성 확인

중국의 군사력은 나날이 비대해지고 있지만 정작 대만은 미국에게서 도입하기로 결정한 무기들의 인도가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만은 F-16을 비롯해 활공 폭탄과 어뢰, 지상 전력까지 상당수의 무기를 미국으로부터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나 이 중 대부분은 공급망 문제로 인해 납품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F-16V의 심각한 생산 지연 문제

DEFENCE BLOG 등 해외 군사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록히드 마틴은 F-16V의 생산 일정을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2026년까지 대만에 납품할 66대의 전투기 생산은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당초 대만은 올해 안으로 28대의 F-16V를 도입하고 2026년까지 나머지 38대를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대만이 넘겨받은 F-16V는 단 한 대도 없는 상황이다.
현재 록히드 마틴은 F-16보다 F-35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대만 이외에도 상당수의 나라가 F-16을 주문한 이후 5, 6년 이상의 대기 기간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
이에 록히드 마틴에선 연장 근무 등을 통해 F-16V의 생산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대만 관계자 역시 납기 일정 단축을 위해 미국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간다는 입장이다.
💡 대만의 무기 도입 지연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만의 무기 도입 지연은 주로 공급망 문제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 록히드 마틴의 F-16V 생산 지연
- 어뢰 및 활공 폭탄의 공급망 차질
- 대만의 자주국방 필요성 부각
공급망 문제로 어뢰 등도 도입 연기

대만의 무기 도입 지연 문제는 전투기 이외에도 어뢰와 활공 폭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대만은 훈련용 어뢰 4기와 MK. 48 어뢰 24기를 도입하려 했으나 생산 차질로 도입 시기가 2026~2028년으로 연기되었다.
또한 AGM-154C 활공 폭탄도 공급망 문제로 인해 2027~2028년으로 납기가 늦춰지는 등 대만의 국방력 강화 계획은 계속해서 차질을 빚고 있다.
다만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도입하는 무기 체계 중 하이마스는 예정보다 빠르게 인도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남은 18기의 물량도 2026년 4분기 안으로 인도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대만의 무기 인도 지연, 어쩔 수 없을까?
자주국방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거울

이처럼 대만이 무기 납품 지연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모습은 자주 국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준다.
현재 전 세계는 신냉전의 흐름 속에서 군비 확장과 재무장을 위해 상당수의 미국제 무기를 주문하고 있지만 F-16을 비롯해 다수의 무기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반면 한국은 이러한 무기 중 상당수를 자체 개발했거나 개발하고 있어 외부 공급망에 의한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일례로 한국은 F-5 등의 구식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4.5세대의 KF-21을 개발했으며 현재 초도 물량을 생산하고 있다.

이렇게 전력화될 KF-21은 한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 자리할 예정이며 각국에서 납기 지연으로 불만을 호소하고 있는 하이마스 역시 한국에는 천무라는 훌륭한 대체제가 존재한다.
이 밖에도 한국은 구축함과 잠수함, 전차 등도 자체 기술력으로 모두 전력화하는 등 상당한 수준의 자주국방 역량을 확보했다.

















